“‘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하여 상황악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

10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국무총리)이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 각계에서 한일 양국관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12월 30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를 트집 잡아 일본이 지난 6일 주한 일본대사 일시 귀국 등 4가지 보복 조치를 취하고 8일 아베 신조 총리가 ‘12.28합의에 따라 10억엔을 냈으니 한국이 성의를 보이라’고 압박하면서 적반하장인 일본과 속수무책인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이 고조된 데 따른 것이다. 

황 대행은 “양국간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는 군의 관여 및 일본 정부의 책임인정, 사죄와 반성 표명, 그리고 그 이행조치로서 일본 정부 예산을 재원으로 한 화해·치유재단 사업실시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그리고 마음의 상처 치유를 도모한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한일 양국 정부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하면서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과 관련해 “정부와 해당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을 고려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30일 ‘소녀상’ 설치 때 내놓은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반면,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10일 “피해자인 우리가 가해자 일본에게 왜 말도 안 되는 협박을 받아야 하나”라고 반발했다. “이런 상황에서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들에게 굴욕을 감내하라 요구할 수 있나.”

그는 “한일 위안부 합의는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0억엔) 돈이 문제라면 우리당 당비를 걷어서라도 돌려주겠다. 나라와 국민을 더 이상 욕보이지 마라”고 말했다. 그는 “굴욕 외교, 국민 무시의 장본인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국민의당 김삼화 원내대변인은 오는 12일 귀국하는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겨냥했다. 

그는 “12.28 합의에 대해 반기문 전 총장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올바른 용단’이었다고 호평했다”면서 “반 총장은 새누리당 차기 대선후보를 염두해 둔 용비어천가였는지, 아니면 일본정부에게 면죄부를 준 12.28 굴욕합의가 반 총장의 외교적 소신이었는지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추가, 16:1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