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통과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설치된 북한인권기록센터 조사 자문단에 한기홍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등이 선정됐다.

통일부는 10일 "북한인권기록센터는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북한인권 조사업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민관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북한인권 조사 자문단'을 구성.운영한다"며 조사 자문단을 위촉했다.

조사 자문단은 학계, 법조계, 북한인권 활동가, 조사설계, 심리치료 등 5개 분야로 나눠 구성됐으며, 학계에는 조정현 한국외국어대 법학번문대학원 교수 외 2명, 법조계에는 정재훈 대한변협 북한인권백서 위원 외 1명이 선정됐다.

그리고 북한인권 활동가로는 한기홍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안명철 엔케이워치 대표 외 1명, 조사설계는 김수암 통일연구원 박사 외 2명, 심리치료는 전진용 국립정신건강센터 의사 외 2명이 각각 위촉됐다.

이중 한기홍 씨는 대표적인 뉴라이트 인사로, 대북 전단지 살포 등을 통한 북한붕괴론을 설파하는 인물이다. 강철환, 안명철 씨는 모두 탈북자 출신으로, 안 씨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국제형사재판소(ICC) 제소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위촉된 조사 자문단 15명 중 7명만 이름을 공개했을 뿐, 다른 인사들은 공개를 원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오는 11일 오전 서울 새문안로 버텍스코리아에서 이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며, 첫 자문단 회의가 열린다. 이들은 향후 기록센터 운영방향, 조사설계 수정보완, 정례 보고서 발간, 국제사회 협력 등의 업무에 자문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