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내각이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압박하는 것과 관련, 8일 야권이 “일본이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우리 국민이 우리 땅에 소녀상 하나를 세우건 천 개를 세우건 그건 우리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 국민의 정서, 우리 법과 상식에 따라 결정한다. 일본이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다. 미국에 호소할 일은 더더욱 아니다.”
 
기 대변인은 “소녀상을 외교문제로 비화시키고,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는 일본의 어리석은 행동은 동북아 평화번영과 한미일 우호 관계에도 결코 도움돼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불필요한 간섭과 트집 잡기로 인해 생기는 양국 간 갈등과 대립의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밝힌다”고 경고했다.
 
그는 “외교부도 일본의 몽니에 더 이상 끌려 다녀선 안 된다”고 밝혔다. “민간 차원의 문제를 외교 갈등으로 몰고 가는 일본 정부에 대해 엄중 경고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 받아야” 하며, “법원의 판결대로 12. 28 한일 위안부 합의 문서를 즉각 공개하여 굴욕 외교의 실체를 공개해야 한다. 국민의 검증을 거쳐 잘 못된 것은 바로 잡고, 제대로 다시 협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기 대변인은 “한일 양국 간 우호와 협력관계는 가해자인 일본이 과거 잘못에 대해 진솔하게 사과하고, 책임을 인정할 때 이뤄진다는 것을 절대로 잊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아베 내각은 지난 6일 각의 결정을 통해 나가미네 주한 일본대사와 모리모토 총영사의 일시 귀국, 한.일 통화 스와프 협상 중단과 고위급 경제협의 연기, 일본총영사관 직원의 부산시 행사 참석 연기 등 보복 조치를 취했다. 

6일 오후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방귀 뀐 사람이 성낸다고, 일본정부의 적반하장과 후안무치는 끝날 줄을 모른다”라고 아베 내각을 맹비난했다. 

“전쟁범죄에 대해 진정한 사과와 책임을 방기하며 10억 엔에 할머니들의 존엄을 사려고 했던 일본이다. 무지몽매한 한국정부가 끌려 다닌 것도 있지만 지난 한일합의는 명백히 역사와 인권을 배신한 합의였다. 일본의 행보가 위험천만한 이유다.”
 
한 대변인은 이어 “박근혜정부의 비겁하고 굴욕적인 태도도 비판받아 마땅하다”면서 “반성은커녕 ‘최선의 합의’라며 자화차찬하는 정부가 있어 일본의 뻔뻔함이 하늘을 찌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무능하고 비민주적인 정부가 아니었다면 아베 총리 등 일본 인사들의 망언은 이어지지 못했을 것”이고 “졸속합의로 빌미를 제공하지 않았다면 일본이 ‘재작년 합의’를 운운하며 소녀상 설치에 항의하는 상황은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는 8일 <NHK> ‘일요토론’에 출연해 2015년 12월 28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은 우리의 의무를 실행해 10억엔 이미 거출했다”면서 “다음에는 한국이 제대로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이 정권이 바뀌어도 (합의를) 실행해야 한다. 국가 신용의 문제다”라고 강변했다. 2014년 6월 ‘검증’ 명분으로 ‘고노담화(1993)’를 무력화시킨 아베 총리가 “국가 신용”을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는 의문이다. 고노담화는 구 일본군의 ‘위안소 설치 및 위안부 이송’ 관여, 군의 요청을 받은 업자들의 ‘위안부’ 강제연행을 인정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