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가 대북 제재 고삐를 죄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 훈춘 시와 허룽 시가 새해에도 북한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7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중국 훈춘 시는 5일 국제물류기지 조성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북한 접경 지역에 세관 1개소를 신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중-조 솔만자세관’으로 이름 지어진 이 세관이 신설되면 두만강 유역 북한 국경에 설치된 중국 세관이 3개로 늘어난다.

훈춘 시는 훈춘에서 북한 라진항을 거쳐 사할린으로 들어가는 선박 항로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으며, 북한 접경 세관들을 잇는 도로와 인접 헤이룽장 성에서 북한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 허룽 시는 지난해 3월 시작한 국가급 변경경제합작구 건설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 합작구는 허룽 남쪽 두만강 변에 있는 난핑 지역에 들어선다.

북한 무산과 마주하고 있는 허룽 시는 추정 매장량이 막대한 것으로 알려진 무산 철광에서 나오는 철광석이 중국으로 들어가는 주요 통로이다.

VOA는 “중국 정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2270호와 2321호를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이행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해 왔다”면서도 “대북 경협에 적극적인 지방정부와는 크게 대조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