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식(1.20) 전까지 정무직 대사들에게 주재국을 떠나라”고 지시했다고 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복수의 외교관들’을 인용해 트럼프 당선인의 지시를 담은 국무부의 전문에는 “예외 없이”라는 표현이 붙어 있다고 전했다. ‘정무직 대사’란 직업 외교관이 아니라 오바마 대통령이 정치적 고려에 따라 임명한 공관장들을 말한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와 캐롤라인 케네디 주일 미국대사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 5일 오전 리퍼트 미국대사가 한국 외교부 출입기자단과의 ‘고별 간담회’를 돌연 취소한 진짜 이유가 밝혀진 셈이다. 미국대사관 측은 “급한 상황이 발생했다”는 모호한 해명을 되풀이한 바 있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당선인의 지시가 후임자가 상원의 인준을 받는 동안, 특히 학교에 다니는 자녀들이 있는 대사들에게는 수개월 정도의 유예기간을 주던 관례를 무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등장으로 한.미관계에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적어도 수개월 간 주한 미국대사가 공석이 되는 초유의 사태가 현실화될 수 있다. 오바마 대통령의 측근으로 널리 알려진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의 입지도 불안해 보인다. 지난 5일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조태용 청와대 안보실 1차장에 이어 8일 김관진 안보실장이 급히 미국을 방문하는 배경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