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항의해 일본 정부가 6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 주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킨다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12월 30일 한국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도로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일한관계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과 함께 영사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이 규정하는 영사기관의 위엄 등을 침해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이 같은 각의 결정을 공표했다. 일본총영사관 직원의 부산시 행사 참석을 연기했다. 한일 통화스와프 협의를 중단하고 고위급 경제 협의도 연기했다. 

지난해 12월 30일 부산시 동구청장이 기존 ‘불허’ 방침을 뒤집고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를 허용한 직후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상 사무차관이 이준규 주일 한국대사에게, 나가미네 주한 일본대사가 임성남 외교부 1차관에게 각각 전화를 걸어 항의한 바 있다. 

지난 5일에도 스가 장관이 나서서 “(소녀상 설치는) 한일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동시에 영사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이 규정하는 영사기관의 위엄 등을 침해한다”며 “즉시 철거하도록 계속 한국 정부와 관계 자치단체에 강력히 제의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5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제6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계기 한.일 외교차관 회동에서도 일본 측은 ‘소녀상’ 철거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측은 이나다 도모미 방위상의 최근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한국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과 관련하여 금일(1.6) 각의에서 결정한 조치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다소 미지근한 반응을 내놨다. 지난해 12월 30일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양국간 어려운 문제가 있더라도 양국 정부간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병세 장관은 오후 4시 30분께 나가미네 일본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면담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중국의 보복 조치에 이어 ‘소녀상’ 관련 일본의 보복 조치까지 ‘외교 참사’가 잇따르면서 윤병세 문책론이 부상함에 따라 뒤늦은 대응에 나선 것이다.

기획재정부는 “정치·외교적 원인으로 한일 통화스와프 논의가 중단된 것에 대해 유감”이라며 “정치·외교적 사안과 무관하게 한일간 경제·금융협력은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추가, 16:4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