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진 외교부 차관보가 5일,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를 협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형진-추궈홍 면담을 확인하고 “최근 양국 정부의 관심사항인 사드 문제,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 그리고 2017년 한.중 수교 25주년 관련 협력방안 등에 대해서 전반적인 의견 교환을 가졌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이 과정에서 주요현안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사드 관련 중국 측의 보복 조치가 현실화되자, 김 차관보가 한국 측의 우려를 전하고 ‘사드 배치는 자위적인 방어조치’라는 입장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조 대변인은 “(갑자기 잡힌 게 아니라) 이미 예정된 면담이었고 그 기회에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전반적인 의견 교환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한류 단속(한한령)’ 등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해서는 “현지 대사관이나 총영사관의 보고를 수시로 접하고 있고, 이를 토대로 관계부처와 유관기관 간에 범정부적 차원에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4일 중국을 방문한 송영길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7명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만났다. 송 의원 등이 ‘한한령’ 등의 철회를 요구하자, 왕이 부장은 ‘사드 배치 절차 중단’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왕이 부장과 한국 야당 의원들간 면담’ 관련 질문을 받은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는 유관 측에 (사드) 배치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잘못된 길로 더 멀리 가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우리는 중한 쌍방이 소통과 협상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는 적절한 해법에 이르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추가, 11:5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