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부산시 동구 소재 주한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된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한국 측에 ‘철거’를 요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30일 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이준규 주일 한국대사에게,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에게 각각 전화를 걸어 “일한 합의정신에 위반되는 것으로 극히 유감”이라며 ‘소녀상’ “즉시 철거”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30일 밤 “주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된 것과 관련하여 이는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이라는 측면에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만큼 우리 정부와 해당 지자체.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리저리 말을 꼬았으나,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것이다.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때,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 방향에 대해 관련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해 논란이 된 바 있다.

30일 밤 외교부는 또한 “지난 28일 위안부 합의 1주년 계기에 (황교안 총리와 윤병세 장관이) 언급한 바와 같이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나간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박근혜 퇴진 정국’을 주도하는 야3당은 ‘위안부 합의 무효화와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도 “협상 과정에 대한 재검토는 불가피한 것 아니냐”고 인정했다. 아베 신조 일본 내각은 2014년 6월 ‘검증’을 명분으로 구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1993)’를 사실상 무력화시킨 바 있다.   

이에 앞서, 부산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서포터즈’는 지난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1년을 맞아 부산시 동구 초량동에 있는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했다. 

동구청과 경찰은 ‘불법’이라며 4시간만에 철거했으나,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쳐 동구청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등의 곡절 끝에 30일 오전 박삼석 동구청장이 ‘허용’ 방침을 밝혔다. 시민단체 측은 즉시 동구청으로부터 ‘소녀상’을 반환 받아 일본총영사관 앞에 가설치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는 31일 ‘송박영신 촛불’의 부대행사로 밤 9시에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소녀상’ 제막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