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미래세대가 세우는 소녀상 추진위·서포터즈’가 ‘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12.28)에 즈음해 부산시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27일 외교부가 “해당 자자체가 판단할 사안”이라고 공을 넘겼다.

이에 앞서, 모리모토 야스히로 주한 일본총영사는 지난달 28일 박삼석 동구청장에 보낸 서한에서 “부산시와 일본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일한관계의 전반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가피하여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부산 동구청도 “공공시설물이 아니”라는 이유로 ‘소녀상’ 건립을 추진하는 단체에 불허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건과 관련해서는 아무래도 관련 국내법령 등에 따라서 해당 지자체에서 판단할 사안이라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정부는 지난 1년간 화해치유재단이 출범하고 재단사업이 착실히 실시되는 등 위안부 합의가 충실히 이행되어 온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합의 당시 생존 피해자 46분 중 34분이 합의를 긍정평가하고 재단사업을 수용하였다”는 점을 내세웠다.

그는 “재단에서는 시설거주 피해자 분들과의 면담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재단이 시설거주 피해자 분들과 개별면담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단체들의 협조를 기대하고 있다”고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에게 공을 넘겼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직접 ‘위안부 합의’에 반대해온 피해자들을 찾아갈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앞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2011년 12월 14일 수요시위 1천회를 기념하여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했다. 이에 강하게 반발해온 일본 측은 지난해 ‘12.28합의’에 ‘한국 측의 적절한 해결 노력’을 명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