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한 직후, 미국과 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 관련해 엇서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문제가 미.중의 전략적 이익과 직결돼 있음을 드러낸 셈이다.    

에릭 슐츠 미국 백악관 부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박근혜 탄핵안 가결로 인해 사드 배치 이행에 영향이 없느냐’는 질문을 받고 “올해 초 발표한 (사드 배치) 합의를 변경한다는 내부 대화가 있었다는 말을 들은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 합의의 변경을 시사하는 어떤 것도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한국과 한반도 안정과 안보를 위해, 특히 북한 위협 관련하여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슐츠 부대변인은 미국 내 한국계 미국인들의 존재와 한국과 미국 간 광범위한 인적 교류, 긴밀한 안보와 무역관계 등을 열거하면서 “한국 내 정치적 변동에도 불구하고”, 한.미 관계는 “강고하다”고 강조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관련 질문을 받고 “탄핵안은 한국내정이기 때문에 중국은 간섭하지 않는다”면서 “한국 정세가 조속히 안정을 찾길 바란다”고 밝혔다.

루 대변인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중한 양국관계 추진을 위해 기울인 노력을 인정하지만 사드 배치 결정은 중국의 안보 이익에 영향을 주었다”고 지적하고, “중국은 이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도 10일자 사설을 통해, 올해 1월 4차 핵실험 이후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은 중국 안보 이익의 마지노선을 침범한 것이라며,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따라 한국이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할 것을 기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