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은 10일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가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박근혜 즉각 퇴진과 박근혜 정책 전면 폐기를 위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박근혜 탄핵은 촛불혁명의 역사적 승리이지만 이제 시작일 뿐이다.”

지난 9월 정부의 일방적인 성과연봉제 도입에 맞서 금융·공공부문이 파업에 나선 이후 11월 12일 100만 민중총궐기와 11월 30일 총파업 등 촛불대회를 주도적으로 지켜왔던 민주노총은 전날 국회의 박근혜 탄핵가결에 대해 ‘박근혜 즉각 퇴진과 박근혜 정책 전면 폐기’로 이어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10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 이순신장군 동상앞에서 탄핵이후 민주노총의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탄핵은 즉각 퇴진 항쟁으로 이어져야 하며, 부역자 청산과 정책폐기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주노총은 총파업과 100만 민중총궐기로 가장 앞장서 촛불항쟁을 지켜왔듯이 즉각 퇴진과 적폐청산을 위한 투쟁을 멈춤없이 이어갈 것”이라며, “촛불을 더 밝게 비추고, 더 크게 모아내는 것은 물론 농민, 빈민, 학생등과 함께 민중총파업으로 촛불혁명에 나선 민중의 요구를 받아안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12월 10일은 탄핵 다음 날이며, 박근혜를 끌어내기 위한 투쟁의 첫날이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날”이라고 기자회견의 서두를 뗀 남정수 민주노총 대변인은 “탄핵은 즉각 퇴진을 위한 시작일 뿐”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전날 국회의 탄핵가결 이후 민주노총은 비상중앙집행위원회의를 열어 “탄핵은 됐지만 즉각 퇴진과 구속수사를 하라는 것이 국민의 명령”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탄핵과 함께 박근혜 정부가 개악한 노동악법은 불법이 되었으므로 당연히 폐기되어야 할 것”이라며, “민주노총은 재벌 독식구조를 타파하는 등 엉망진창이 되어 있는 사회구조를 바꾸어 청년들이 미래에 희망을 갖게 하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국회 청문회를 보아도 재벌들에게는 통과의례에 불과했으며, 앞으로 진행될 특검도 미덥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라며, “민주노총은 앞으로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속으로 들어가 국민과 함께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은 “박근혜는 노동자들은 감옥에 보내고 재벌들에게는 뇌물을 받고 그들의 청부정책을 통과시켜준 공갈 갈취범”이라며, “탄핵은 시작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탄핵소추 가결 후 박근혜 대통령이 제일 먼저 한일은 청와대 민정수석을 교체한 일”이라며, “이는 국민의 염원은 무시하고 그동안 취해왔던 정책을 계속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새로 임명된 조대환 민정수석이 박한철 헌법재판소 소장과 사법연수원 동기이자 세월호 특조위를 교란시킨 것은 물론 삼성자본과 유착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 개입하고, 세월호 7시간을 은폐하며, 재벌과 공모한 뇌물범죄를 조작하기 위한 공작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유 위원장은 또 차움병원·차병원·차바이오텍 등의 배후에 의료민영화를 노린 삼성이 있다는 혐의를 제시하면서, 제대로 된 대한민국을 위해 민주노총 각 산별노조 차원에서 막아야 할 잘못된 정책을 돌이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은 “고 김영환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통해 9명의 해직자를 빌미로 전교조를 법외로 내 몬 공작정치의 산실이 청와대였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낡은 정권, 낡은 정치를 해체하고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자는 것이 촛불의 깊은 뜻”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뀐 기막힌 상황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구속수사와 함께 1년째 수감중인 한상균 위원장의 석방을 촉구하기도 했다.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출신인 한 위원장은 1년전 민중총궐기를 개최했다는 이유로 구속돼 5년형을 선고받고 현재 수감중이며, 13일  항소심 선고재판이 열릴 예정이다. 

1년전 오늘은 한 위원장이 조계사에서 자진출두해 구속수감된 날이다.

(추가, 15:4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