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진행되는 것과 관련,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6일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당일 국회 광장을 시민들에게 개방해 줄 것을 공식 제안했다.

퇴진행동은 오는 12월 8일 오후 7시부터 11시까지, 9일 오후 1시30분부터 본회의 종료시까지 각각 1, 2차에 걸쳐 국회 본관 앞 광장에서 ‘국회 광장 주권자 시국대토론-박근혜 즉각 퇴진, 응답하라 국회 비상국민행동’을 진행하겠다고 이날 국회의장에게 발송한 공문을 통해 밝혔다.

퇴진행동에 따르면, 시국대토론은 소정의 공연과 주권자 자유발언을 중심으로 평화롭게 진행되고 협조가능한 모든 매체를 통해 중계가 된다. 더불어 미처 국회에 나오지 못한 주권자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자신의 의사를 개진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퇴진행동은 “지난 주말 전국 230여만 명이 거리에 나와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주장”했다며, “국회가 박근혜 씨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9일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12월 8일과 9일 양일간 국회 본관 앞 광장을 주권자의 준엄한 요구를 경청하는 시국대토론의 장으로 공개할 것을 국회의장과 원내 모든 정당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행사를 계기로 추후 국회가 국회 담장을 스스로 허물고, 국회 앞 광장을 ‘(가칭)시민정치광장’으로 명명하여 상시적으로 주권자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가능한 공간으로 선포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