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3위원회가 오는 16일 새벽(뉴욕시간은 15일)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2005년 이후 12년 연속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상정된 결의문은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반영하여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강제 노동 착취, 북한 ‘지도층(leadership)’의 책임 강조,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재원 전용이 북한 주민들의 인권·인도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이 최초로 반영되는 등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12월 중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가 정식 채택되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유엔 안보리의 안건으로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인권’을 환기하는 여러 행사도 열린다. 

14일 서울에서는 김용현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과 로버트 킹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참가하는 제2차 북한인권협의체가 개최된다. △유엔 등 다자 메커니즘과 시민사회 등 국제사회에서의 공론화, △책임성 규명 강화와 인권개선을 위한 실질적 노력 방안, △북한주민의 외부세계에 대한 정보접근 확대 등이 주요 의제다.

15일에는 외교부가 미국, 일본, 호주 대사 등을 초청하여 북한인권 관련 간담회를 개최한다. 

16일부터 23일까지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처음으로 방한한다. 올해 8월 임기를 개시한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방한 기간 동안 외교부 장관 예방, 통일부 및 법무부 등 정부 인사 면담, 탈북민 면담, 북한인권기록센터 방문, 기자회견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