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석회의 북측 준비위원회는 3일 연석회의 남측 추진기획단과 연석회의 해외측 준비위원회 앞으로 내년 3월 1일을 개최를 목표로 추진하기로 한 ‘전 민족적 통일대회합’의 남·북·해외 실무회의를 이달말 중국 선양에서 갖자고 제안했다. 사진은 지난 10월 6~7일 선양에서 개최한 ‘10.4선언 발표 9돌 기념 남·북·해외 공동토론회' [통일뉴스 자료사진]

연석회의 북측 준비위원회는 내년 3월 1일 개최를 목표로 추진하기로 한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의 남·북·해외 실무회의를 이달 말 중국 선양(심양)에서 갖자고 제안했다.

연석회의 미국지역준비위는 4일 연석회의 해외측 준비위가 각 지역준비위원회 앞으로 보내온 것이라며, 앞서 연석회의 북측준비위가 보내온 제안사항을 공개했다.

연석회의 북측 준비위는 3일 연석회의 남측추진기획단과 연석회의 해외측 준비위 앞으로 보낸 제안서에서 “우리는 10.4선언발표 9돌을 맞으며 진행된 토론회에서 결의한대로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문제들을 협의하기 위하여 오는 11월말 중국 심양에서 북,남,해외 실무회의를 진행하자는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실무회의 안건으로는 “지난 10.4토론회 때에 남측에서 제기한 명칭, 의제, 내왕 경로 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비롯하여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의 성대한 개최와 관련한 제반 문제들에 대해 협의 확정”하고, “이 기회에 북과 남의 계층별 단체들 사이에 논의 되어온 통일회합과 관련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협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실무회의에 북측 준비위 성원들과 함께 노동자, 농민, 청년학생, 여성 등 계층별 단체들과 조선불교도연맹중앙위원회 성원이 참가하게 되므로 남측과 해외측에서도 해당 단체 성원들도 함께 함께 참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6.15미국위원회 사무국은 이날 6.15해외측위원회로부터 전달받았다며, 통일뉴스에 ‘남·북·해외 청년학생 단체들 공동결의문’을 보내왔다.

앞서 6.15청학본부는 3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일부의 팩스교류 불허로 3일 발표가 무산됐다고 밝힌 바 있다.

6.15청학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북측 6.15청학분과위는 팩스를 통해 공동결의문 북측 초안을 보내왔고, 이에 6.15청학본부는 호응 팩스 송신을 위해 지난 1일 통일부에 북한주민접촉 신고를 했지만 통일부는 즉각 수리 거부를 통보했다.

이번 공동결의문 발표는 지난달 6~7일 중국 선양(심양)에서 개최된 ‘남·북·해외 공동토론회’의 청년부문 회의에서 ‘광주학생의날 공동결의문 발표’와 ‘청년학생 대화합 추진’ 등을 합의한데 따른 것.

공동결의문은 1929년 11월 3일 광주학생의거를 기념해 제정된 학생의 날 87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 청년학생본부(6.15청학본부), 북측위 청년학생분과위원회, 해외측위 청년학생준비위원회의 공동 명의로 발표했다.

‘공동결의문’은 △일본의 식민지배 시절 범죄에 대한 사죄와 배상,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강탈 기도, 군국주의 부활과 재침책동 배격, △재일 동포들에 대한 일본의 탄압 저지 등을 촉구했다.

또 “가까운 시일 내에 ‘조선청년통일대회합’을 반드시 개최”하고 “이를 위해 오는 11월 하순 또는 합의되는 시기에 남, 북, 해외 청년학생대표들의 실무접촉을 진행하고 청년통일대회합을 추진하기 위한 제반 실천적 문제들을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