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4일 북한이 최근 논란이 된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회고록에 대해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명의로 입장을 밝힌데 대해 “남남 갈등을 부추기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정준희 대변인은 2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이런 입장표명은 우리 내부의 갈등을 부추기려는 불순한 의도를 갖고 있는 일방적 주장”이라며, “북측은 이런 구태의연한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또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2002년 방북 기록이 통일부에 보관되어 있느냐는 질문에는 “(통일부가)결과 보고를 받은 적이 있으나 그 결과 보고는 지금까지 공개된 바 없다”고 답했다.

이어 통일부가 갖고 있는 결과 보고 내용이 언론 보도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굳이 결과 보고서를 보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 당사자 동의 없이는 공개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조평통은 24일 <조선중앙통신>기자와의 문답 형식으로 “명백히 말하건대 당시 남측은 우리(북)측에 그 무슨 ‘인권결의안’과 관련한 의견을 문의한 적도, 기권하겠다는 입장을 알려온 적도 없다”고 송 전 장관이 회고록을 통해 주장한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조평통은 문답에서 “최근 ‘새누리당’을 비롯한 괴뢰 보수패거리들은 이전에 외교통상부 장관직에 있던 자가 쓴 책을 통해 2007년 11월 노무현 ‘정부’가 ‘북의 의견’에 따라 유엔에서의 ‘북인권결의안’ 채택에 기권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하면서 ‘엄중한 국기문란사건’이라느니, 당시 관계자들의 ‘대북관’을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느니, 검찰조사를 해야 한다느니 하며 광란적인 ‘종북몰이’소동을 벌이고 있다”고 이 사안을 남측 당국이 벌이는 ‘종북몰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새누리당’을 비롯한 보수패당이 이전 노무현‘정부’가 우리(북)와 ‘내통’하였다는 터무니없는 나발을 불어대며 야당을 ‘종북’세력으로 몰아대고 있는 것은 다음해 ‘대통령’선거에서 저들의 재집권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박근혜 역도의 특대형 부정부패행위에 쏠린 여론의 화살을 딴 데로 돌려 날로 심화되는 통치위기를 수습해보려는 또 하나의 비열한 모략소동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북한은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북한의 ‘급변사태’를 언급하고 북한 주민의 집단 탈북을 종용하는 등 대북 강경발언을 계속 해 온 것에 대해 지난 2002년 방북 당시 행적을 흘리면서 강하게 대응하고 있다.

조평통은 문답에서 "동족을 모해하는 반공화국 '인권결의안'을 지지하지 않은 것이 '종북'이고 '국기문란'이라면 평양에 찾아와 눈물까지 흘리며 민족의 번영과 통일에 이바지하겠다고 머리를 조아리면서 거듭 다짐하였던 박근혜의 행동은 그보다 더한 '종북'이고 '국기문란'으로 되여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비꼬았다.

앞서 북한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는 지난 19일 발표한 공개질문장에서 “사실 평양 체류기간의 그(박 대통령)의 행적을 다 공개해놓으면 ‘북 체제 찬양,고무죄’ 등 ‘보안법’에 걸려 처형되고도 남음이 있다. 만일 박근혜가 세월이 흘러 기억이 삭막해져 그런다면 우리는 일부러라도 길을 열어놓고 다시 와서 보라고 할 용의가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방북 행적에 대해 공세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