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민권연대는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반인륜적 부검시도를 중단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사진-백남주 통신원]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영장 만료시한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부검영장을 집행하려는 경찰의 시도는 계속되고 있다. 경찰은 20일 유족에게 6차 부검협의 제안을 위해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했다.

경찰의 강제적인 부검영장 집행에 대한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더군다나 경찰이 파기했다던 작년 민중총궐기 당시 상황보고서가 공개되면서 경찰의 행보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는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반인륜적 부검시도를 중단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홍덕범 회원은 “경찰의 부검시도 행위를 보면 참으로 안타깝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사명을 가지고 헌신적으로 일하는 것이 경찰들의 자부심일 텐데 경찰의 자부심이 국가권력 앞에 너무나도 처참하게 실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백남기 농민에 대한 물대포 조준 사살을 은폐하고 가리기 위한 박근혜 정권의 부검시도에 경찰이 앞장에 서고 있다”며 “백남기 농민의 사인을 조작하려는 반인륜적 비양심적인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백남주 회원은 결찰의 행동은 유가족들을 진심으로 위하며 설득하려는 것이 아니라 부검영장 집행을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며 유가족의 의견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공문만 형식적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경찰이 국민들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장 일선에서 법을 준수하고 집행해야 할 경찰이 국회에서, 법정에서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어떤 국민이 경찰의 공권력 행사를 존중하겠느냐”고 한탄했다.

기자회견문 낭독에 앞서 19일 총격으로 사망한 김창호 경위에 대해 애도의 뜻을 밝힌 민권연대 김성일 사무총장은 일선에서 열심히 일하는 경찰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몇몇 간부들이 국민과 정의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을 위해 일하면서 경찰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사무총장은 “국민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거짓증언을 하는 경찰청장은 국민을 포함해 일선 경찰들에게 까지 사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권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백남기 농민에 대한 반인륜적 부검시도를 중단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며 “그렇지 않으면 더 이상 국민들은 ‘민중의 지팡이’라는 기만 속에서, ‘정의’, ‘질서유지’라는 허울뿐인 말잔치 속에서 자행되는 경찰의 공권력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문] 경찰은 백남기 농민에 대한 반인륜적 부검시도를 중단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영장 만료시한이 다가오고 있다. 국민들은 혹여나 경찰이 유가족의 동의 없이 반인륜적으로 부검영장을 강제집행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으며, 많은 시민들이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경찰은 무리하게 공권력을 행사한 것에 대한 반성이나 책임자 처벌을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부검영장을 강제집행하려는 명분 쌓기에만 골몰하고 있다.

17일에도 경찰은 5차 부검 합의 공문을 전달하기 위해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했다. 하지만 이는 유가족들과의 ‘협의 시도 노력’을 연출하려는 것에 불과하다. 경찰의 행동에서 진정성이란 찾아볼 수 없다. 경찰은 “부검 영장 전문을 공개하라”는 유가족의 요구는 일체 외면한 채 매번 같은 내용의 공문만을 형식적으로 전달해 왔다.

경찰은 부검영장 청구의 이유에 대해 계속해서 ‘빨간우의 타격설’을 들먹이고 있다. 경찰이 ‘일베’ 같은 몇몇 극우성향의 네티즌들이 내세우는 논리에 좌지우지 된다는 것 자체가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더군다나 경찰은 이미 지난해 12월 11일 ‘빨간우의’ 남성에 대해 수사를 하고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일반교통방해 혐의로만 검찰에 송치했다. 이는 당시 경찰도 빨간우의 남성이 백남기 농민폭행과 무관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경찰은 반인륜적 부검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
유가족들 눈에서 피눈물 나게 하는 기만적인 합의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유가족의 입장은 명확하다. 부검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백남기 농민을 살해한 경찰들의 손에 시신을 넘겨줄 수 없다는 것이다. 

백남기 농민의 사망원인은 너무나도 명백하다. 국가폭력에 의한 죽음이다. 전 국민이 아는 사실을 대한민국 경찰만 모르는 것인가.

따라서 경찰이 할 일도 명확하다. 과도하게 공권력을 행사한 책임자를 조사하고 처벌하는 것이다. 백남기 농민의 시신과 유가족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는 것이다.

나아가 경찰은 전 국민 앞에 머리를 숙여야 한다. 국민들에게 살인 물대포를, 몽둥이를 휘두르는 폭력경찰은 더 이상 필요 없다. 

애당초 경찰은 ‘민중의 지팡이’가 아닌 ‘부패한 정권의 지팡이’로 역할 해 왔다.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이대로는 못살겠다는 국민들의 절규를 불법적인 물대포와 차벽으로 막아왔다. 백남기 농민 사건에서도 보듯이 경찰들에게 있어 국민들은 진압의 대상일 뿐이었다. 박근혜 정권의 ‘안위’만이 중요했다. 

게다가 경찰은 작년 민중총궐기 당시 30분 단위로 작성한 ‘상황 보고서’를 “열람 후 파기했다”고 주장해 왔지만 실제로는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법을 준수해야할 경찰이 국회와 법정에서 거짓을 말해 왔다는 것이며 전 국민을 기만한 것이다.  

경찰은 백남기 농민에 대한 반인륜적 부검시도를 중단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그렇지 않으면 더 이상 국민들은 ‘민중의 지팡이’라는 기만 속에서, ‘정의’, ‘질서유지’라는 허울뿐인 말잔치 속에서 자행되는 경찰의 공권력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2016년 10월 20일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