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7일(현지시간), 지난 15일 북한의 ‘무수단’ 발사를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언론성명을 통해, 안보리는 지난 15일 북한의 발사는 결의 2270호를 비롯한 기존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결의 2270호 등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모든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성명은 “안보리 이사국들은 유엔 회원국들에게 결의 2270호의 실효적 이행을 위해 취한 조치들을 가능한 빨리 보고해달라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의미있는 추가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성명은 또한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 안정 유지의 중요성, △대화를 통한 평화적이고 포괄적인 해결 촉진 노력 환영, △한반도와 그 너머에서 긴장 완화 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15일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비행장 인근에서 이동식 중거리 탄도미사일 ‘무수단(사거리 약 3,500km)’을 발사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언론성명은 안보리가 북한이 5차 핵실험에 대한 안보리 신규 결의가 협의 중인 가운데 유엔의 권능에 도전하는 도발을 감행한데 대해 강력 경고하고, 국제사회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북한의 잘못된 셈법을 바꾸어 나가도록 안보리가 단합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안보리 이사국들이 단합하여 북한의 도발에 대해 강력한 규탄 입장을 발표한 것을 환영하며, 앞으로도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하에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 관련 새로운 결의를 채택하기 위한 안보리의 논의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미국은 결의 2270호 내 북한산 석탄.철광석 수입 금지에 붙어있는 ‘민생 목적 예외’ 조항을 없애자는 입장이나, 중국은 ‘북한 주민의 복지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조시 어니스트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논의 동향 관련 질문을 받고 “미국은 북한 정권을 압박하고 우리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역 내 동맹 및 우방들과 긴밀하게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외교관이 전날 <NBC>와의 인터뷰에서 추가 ‘위성 발사’ 방침과 핵실험 의지를 밝힌 데 대해서는 “기본적인 국제 의무를 노골적으로 무시하는 북한 정권의 의지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추가, 15:0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