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략사령부가 15일(현지시간),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시 부근에서 이동식 중거리 탄도미사일 ‘무수단(화성-10, 사거리 약 3,500km)’을 발사했으나 실패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개리 로스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우리의 동맹 방위 공약은 철석 같다”면서 “어떠한 공격이나 도발에도 우리 자신과 동맹을 방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로스 대변인은 북한 측에 “지역 내 긴장을 더 고조시키는 행위를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16일 한국 합동참모본부도 뒤늦게 미국 측의 발표를 확인했다. “북한이 15일 오후 12시 33분께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 비행장 인근에서 무수단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사일 1발을 발사했지만 발사 직후 실패했다.”

이에 앞서, 북한은 올해 4월 15일부터 5번의 실패 끝에 지난 6월 22일 ‘무수단’ 시험발사에 성공한 바 있다. 아태 지역 미군 전략기지인 괌을 사정권에 넣고 있어, 미국이 신경을 곤두세우는 무기체계다.  

한국 정부는 16일 오후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금번 도발은 5차 핵실험에 대한 안보리 신규 제재 결의가 협의 중인 가운데 감행된 것으로서, 유엔의 권능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부는 “이러한 무모한 행위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압박 의지를 더욱 강화시키고, 북한의 국제적 고립과 경제적 어려움을 가일층 심화시킬 뿐이라는 점을 북한은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 15:3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