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5남측위 15개 지역본부와 전농, 양대 노총 등은 4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6년 '통일쌀보내기'운동을 대규모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15개 지역본부와 전국농민회총연맹, 민주노총·한국노총 등이 나서 대규모 ‘통일쌀보내기’운동을 시작한다.

6.15청학본부와 15개 지역본부, 전농, 양대 노총, 범민련 남측본부,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전국여성연대 등은 4일 오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남북이 하나로, 평화를 나누자! 통일을 나누자1-2016년 ‘통일쌀보내기’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우리는 보편적 인륜에 기초하여, 또한 남과 북은 하나라는 동포애적 입장에 입각하여 ‘통일쌀보내기’운동을 시작하고자 한다”며, “이 운동을 북녘만이 아니라 남녘의 소외된 계층과도 함께 해 올해는 남도 북도 조금이라도 더 따뜻한 겨울나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통일쌀보내기 운동은 “혹독한 겨울을 맞는 북녘 동포들에게 따뜻한 밥 한 끼를 마련하고자 하는 정성이며, 그 어떠한 정치적 환경 속에서도 남과 북은 평화와 통일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의 무책임한 농업정책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우리 농민에 대한 범국민적이며 자발적인 연대운동”이기도 하고, 따라서 “통일쌀보내기 운동은 우리의 손으로 고통받는 북녘 동포는 물론 우리 농민과 함께 하기 위한 상생의 실천이고 평화의 실천”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왼쪽)과 이규재 범민련남측본부 의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은 “이번 북한의 수해 지원을 통해 남과 북이 서로 믿음을 회복하고 대화의 물꼬를 트며, 평화로운 남북관계로 이어지고 통일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정부 당국은 북한의 수해에 대해 긴급하고도 즉각적인 지원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규재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의장은 “끔찍한 재앙에 닥쳐서는 어떻게든 사람을 먼저 도와야 하고 따질 일이 있으면 그 다음에 해야 하는데 이 정부는 엉뚱한 일만 하고 있다”며, 수해지원은 거부하면서 북한 주민의 탈북을 종용한 박근혜 대통령의 국군의 날 경축사를 비판했다.

이 의장은 “남한에서 농업정책이 실패해 쌀값이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고 그나마 쌀이 남아도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쌀은 수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남쪽의 쌀값 보전을 위해서라도 남는 쌀을 북쪽에 보내주자는 것”이라며, “이번 수해지원은 그런 점에서 서로 어려움을 해소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쪽에도 도움이 되지만 남쪽으로서도 도움이 되는 통일쌀보내기 운동 외에도 이번 수해 복구를 위해 하루라도 빨리 건설자재도 보내야 한다”며,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엉클어진 남북관계를 호혜와 상생의 관계로 바꿔야 한다”고 정부 당국에 호소했다.

▲ 사진 왼쪽부터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 김욱동 민주노총 부위원장, 조성우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이사장,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전농은 수재로 고통 받는 북한의 어린이, 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위해 역대로 준비해 온 ‘통일쌀 경작기금’을 하루빨리 북으로 보내려 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국적인 규모에서 통일쌀모금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통일쌀모금운동은 20kg 짜리 쌀을 구매하면 10kg은 북으로 보내고 나머지 10kg은 구매자가 소비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곧 구체적인 계획이 발표될 예정이다.

조 총장은 “한반도 전체 국토 면적 22만km2 중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경작 면적은 25% 정도인 5만5,000km2이며, 이중 북쪽은 20%가 논, 80%가 밭이고 남쪽은 거꾸로 30%가 밭, 70%가 논”이라며, “이런 경작 구조에선 남의 쌀이 북으로 가고, 북의 밭작물인 강냉이, 감자가 남으로 올 수 밖에 없다. 바로 유무상통의 구조이고 상호교류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김욱동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멀리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쓰나미 피해를 복구하는데도 전 국민이 성금을 모았는데 북한 동포는 사람이 아니냐”라며, “만약 수해지역이 북한이 아니었다면 정부가 이토록 반인륜적인 태도를 취했을까”라고 쏘아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정부는 동포애적 지원 대신 오히려 선전포고에 다름 아닌 반인륜적 작태를 저질렀다”며, 최근 박 대통령의 탈북 종용 발언을 비판하고 “민주노총은 수해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 동참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성우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겨레하나) 이사장은 최근 수해지원 모금을 진행하고 있는 북민협, 민화협,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겨레하나 등의 모금 진행 상황을 소개한 뒤 “모금액을 가능한 직접 전달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정부가 계속 불허한다면 해외단체나 국제기구를 통해서라도 보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 이사장은 “유엔도 수재지원을 결정하고 실제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끝내 지원을 외면하는 것은 국제적 망신이며, 기가 막힌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오늘이라도 민간의 정성이 전달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정부 당국의 지원과 협조를 촉구했다.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몇 년 전부터 전여농에서는 통일콩 한 됫박 모금을 해 왔는데 남북관계가 풀리기만 하면 북쪽에 두부와 두유를 만들 수 있는 기계 등 모금해 온 것들을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통일쌀보내기'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하면서 20kg 쌀 봉지를 드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