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의 관련 발언, 특히 구체적 표현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고자 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사죄 편지’와 관련 “털끝만큼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한 데 대해,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이 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답했다. 

‘12.28 합의’에 대한 국민적 비판 여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일본 측에 추가적인 “감성 조치”를 요구해오던 박근혜 정부의 곤혹스런 입장이 반영된 것이다. 

조 대변인은 “12월 28일 합의 목표가 피해자 분들의 명예 및 존엄회복, 그리고 마음의 상처 치유에 있는 만큼 이것이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일본 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측에 계속 매달리겠다는 뜻이지만, 이미 10억엔을 ‘화해.치유재단’에 송금한 일본 정부는 ‘12.28 합의’에 따른 자신들의 책무는 다했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한국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이에 앞서, 1995년 일본 정부 주도로 설립된 ‘아시아여성기금’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할 때 일본 총리의 ‘사죄와 반성’ 서한을 동봉한 바 있다. ‘12.28 합의’가 이미 실패한 ‘아시아여성기금’보다 못하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 중 하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