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석회의 해외측 준비위원회의 제안을 북측과 남측이 수용해 오는 10월 5일 심양에서 남·북·해외 공동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한데 대해 정부는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현재 북한주민접촉신고가 들어온 것은 없다”며,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계속하는 상황에서 민간교류는 적절치 않다고 본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앞서 ‘조선반도의 평화와 자주통일을 위한 남, 북, 해외 제정당, 단체, 개별인사들의 연석회의 해외측 준비위원회’(위원장 곽동의)는 지난 13일 제안문을 발표, 10월 초순께 중국 심양에서 ‘10.4선언 발표 9돌 기념 남·북·해외 공동토론회(가칭)’를 개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연석회의 북측준비위원회(위원장 김영철)는 14일 제안에 적극 호응하는 답신을 발표했으며, 이어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연석회의 추진기획단’(공동단장 김삼열 등, 이하 연석회의 추진기획단)이 21일 회의를 통해 10월 5일께 중국 심양에서 ‘(가칭)10.4선언 발표 9돌 기념 남·북·해외 공동토론회’ 개최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전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이 정부허가를 전제로 어린이용 방한복을 구매해 두만강 국경지대에 보관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북한 수재지원 계획을 발표한데 대해서도 “수재 발생 이후 북한의 태도가 여전한데 이런 차원의 지원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수재가 발생한 시기에 핵실험도 하고 나진·선봉같은 곳에서는 핵실험 경축대회도 하는 상식적으로 안 맞는 행태를 보이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수재지원이 남북관계를 개선하는데 실효적일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설사 지원을 하더라도 지원을 한 곳에 감사하기 보다는 내부 지도부에 은덕을 돌리는 행태가 이어질 것’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