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화협은 21일 의장단 회의를 통해 북한 두만강 수해지역 어린이들을 지원하는 범국민 모금운동을 결의하고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180여 시민사회단체로 이루어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대표상임의장 홍사덕, 이하 민화협)가 북한 두만강 수해 지역 어린이들을 지원하는 범국민 모금운동을 벌인다.

전날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의 북한주민사전접촉신고에 대해 통일부가 수리 거부를 공식 통보함으로써 사실상 수해지원 불허 방침을 밝힌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의 반관·반민 통일운동 상설협의체인 민화협이 대북 수해지원 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힌 것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민화협은 21일 의장단 회의를 마친 뒤 서울 종로구 사직동 사직공원 내 단군성전에서 의장단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의 두만강 수해 지역의 어린이, 소년 소녀들에게 방한복을 지원하기 위해 범국민 모금운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또 “구매에서 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여, 자금이 확보되는 대로 구매하여 국경지역에 보관하고 정부의 허가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민화협은 이어 “수해지역 1만7,000 가구가 완전히 수몰되었다면, 1가구 당 한 명의 어린아이만 있어도 1만7,000명이므로 모금에 특히 종교계의 성원이 꼭 필요하다”고 종교계의 참여를 호소했다.

홍사덕 대표상임의장은 “두만강 중하류 지역은 겨울 추위가 대단하다. 현재 섭씨 10도인 기온이 한 달 뒤에는 영하 10도, 두 달 뒤에는 영하 20도, 연말에는 영하 30도에 달할 정도”라며, “입을 옷이 부족한 어린이들이 자칫 변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방한복을 준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허가가 나오는 대로 바로 배송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사다가 보관하고 있을 수밖에 없다”며, “물건을 확보해서 보관을 했다가 정부의 허가가 나오는 대로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민화협은 북측 파트너인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와도 물건을 구매해서 쌓아놓는 단계까지는 접촉을 하지 않고 정부에서 허가가 나오면 그때 만나겠다고 덧붙였다.

설훈 상임의장은 “민화협은 민족의 화해, 협력을 위해서 일하는 단체이기 때문에 북측의 수해와 같은 상황에서는 정치적인 입장을 떠나서 함께 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민화협의 대북 수해지원 사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또 “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정부의 허락이 나올 때까지는 북쪽과 접촉을 하지 않고 필요한 준비는 미리 하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민화협은 이날부터 ‘신한은행 001-002-001-01(민화협)’ 계좌로 모금을 시작하며, 매일 모금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겠다고 밝혔다.

계좌의 의미는 ‘하나였다가 둘이지만 하나로 한마음’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