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외교장관들이 18일(현지시간), 제71차 유엔총회 계기에 뉴욕에서 만나 ‘대북 압박 방안’을 논의했다.

공동성명을 통해, 3국 장관들은 “추가적인 대북 제재를 위해 현재 안보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중요한 노력”과 “북한의 불법 활동을 포함하여, 특히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자금원을 더욱 제한하기 위한 여타 가능한 자국의 독자적 조치들”,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북한의 인권침해에 대해 국제사회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 등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3국 장관들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목표로 한 신뢰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대화에 열려있다는 입장과 9.19 공동성명 상의 공약들을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거듭 확인했다. 한미일의 제재.압박 일변도 정책이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강화를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는 중.러 등의 비판을 의식한 것이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한국 및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이 확고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모든 범주의 핵 및 재래식 방어 역량(nuclear and conventional defense capabilities)에 기반한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공약이 포함된다”고 확인했다.

케리 장관은 “우리는 우리의 길을 계속 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쏟아진 무수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군사적 억지, △경제적 제재, △외교적 고립을 추구하는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 접근법을 고수하겠다는 뜻이다. 

이어 “북한이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 관련 책임있는 접근법을 국제사회와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불가침과 한반도에서의 평화, 국제사회로의 통합, 지원과 경제개발 문제를 협상하기 위해 북한과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며 “당장 필요한 것은 그들이 동결에 동의하고 추가 도발을 하지 않으며, 특히 실험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오는 23일(현지시간)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현재 한반도 정세에 대한 북한의 견해와 구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유엔총회에 참석했던 리수용 외무상은 북.미 평화협정 협상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