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일각에서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밀고 있는 것과 관련, 독립운동가들과 후손들의 단체인 ‘광복회’가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질타했다. 

독립운동가 김병우 선생의 손자인 광복회 김능진 이사는 26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승만 정부 출범일을 건국절로 제정하자’는 전날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의 주장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전혀 우리나라에 불필요한 옳지 못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이사는 “기왕에 여권에서 이런 논란의 불을 지폈기 때문에 정식으로 한번 해 보자. 그리고 이것에 대해서는 저희 광복회에서도 1948년이 아니고 임시정부가 시작된 1919년 4월 13일 이날을 건국일로 하는 법안을 내보자 이런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임시정부의 법통은 인정하나 영토, 주권, 국제적 인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나라 건국절로 제정하기는 무리’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게 바로 우리 역사를 남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잘못된 역사인식에서 비롯됐다”고 비판했다. 

김 이사는 “지구상의 어떤 나라가 그런 걸 다 갖추고 건국된 나라가 있나”라고 되물었다. “미국이 1776년에 미합중국이라고 독립선언을 발표했는데 그 당시 미국은 영국 식민지이고 국가나 영토나 주권, 아무 것도 없었다. 국제적인 인정도 프랑스 한 나라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사람들은 독립기념일을 미국의 출발로 여기고 자랑스러워하고 기념하고 있다.”

그는 임시정부가 초기 미국보다 더 많은 나라들로부터 ‘국제적 인정’을 받았다고 상기시켰다. 중화민국의 국부인 쑨원(孫文)이 비상대총통으로 취임했던 호법정부, 소련 레닌 정부와 프랑스와 폴란드 망명정부, 리투아니아도 임시정부를 승인했다는 것.

광복회는 23일자 성명을 통해 “최근 또다시 국론분열의 원천이 되고, 끝없이 이어지는 정쟁거리는 물론 대한민국 국가 기강마저 뒤흔드는 ‘건국절 논란’이 계속되는 현실에 개탄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는 항일 독립운동을 폄하하고 선열 모두를 모독하는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망론(妄論)이므로 광복회원들은 지하에 계신 안중근, 윤봉길 의사님을 비롯한 독립운동 선열께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혀라도 깨물고 싶은 심정이다.”

광복군 출신 독립유공자 김영관(92) 지사는 지난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최한 청와대 오찬에서 “(건국절 주장은) 헌법에 위배되고 실증적 사실과도 부합하지 않고 역사왜곡이고 역사의 단절을 초래할 뿐”이라고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이틀 뒤 ‘광복절 경축사’에서, 박 대통령은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말해, 김영관 지사와 다른 역사인식을 드러냈다. ‘건국절 논란’의 진원지가 일부 ‘뉴라이트’가 아니라 박 대통령임을 자인한 셈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