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4일 10억엔(약 112억원) 출연을 확정하면서 공을 넘기고 한국 정부가 보조를 맞추는 행태를 보이자, 25일 야권이 발끈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25일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한국의 위안부 재단에 대한 일본 정부의 출연금 지급이 완료되면 한일간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른 일본 측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는 24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발언을 거론하며, “일본정부의 사과도 없는 채로 고작 몇 푼의 돈으로 타협하면 한일관계는 미래지향적으로 되는 것으로 착각하지 마라”고 쏘아붙였다.

이 대변인은 “소녀상 철거 문제가 한.일 합의에 포함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의혹이 우리 정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일본 측에 의해 거듭 확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4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게 “소녀상 문제의 적절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포함해 한일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했다”고 밝힌 사실을 염두에 둔 것이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 회의에서 “어제 풍경을 요약하면, 우리는 약속대로 10억 엔 내줄테니, 너희는 ‘소녀상 철거’ 약속 지키라는 것”이라며 “가해자와 피해자의 태도가 완전히 뒤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어제 회담 직후, 일본 당국자는 10억 엔이 생존 할머니들 및 유가족들에 차등해서 일시에 지급될 것이라는 점을 밝혔다”며 “결국 졸속으로 설립된 화해.치유 재단은 싫다는 할머니들에게 10억 엔을 억지로 나눠주는 기관이 돼버렸다”고 했다. 한.일 정부는 생존한 ‘위안부’피해자에 1억원, 사망한 ‘위안부’피해자 유족에겐 2천만원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심 대표는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정면 부인하는 글을 외무성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위안부 합의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의 태도는 조금도 변하지 않았”는데 “피해자 할머니들 편에서 싸워도 모자랄 우리정부가 가해자 일본 편에서 돈 몇 푼 받고 그만하라고 종용하는 오늘의 현실이 믿기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이에 앞서, 24일 제 1,245차 수요시위에 참가한 ‘평화비(평화의소녀상)전국연대’는 오는 12월 10일 ‘제68주년 세계인권선언기념일’에 맞춰 미국 워싱턴 DC에 평화비 건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2011년 12월 14일 ‘1,000차 수요시위’ 때, 서울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첫 평화비를 세웠다. 현재까지 44곳에 평화비가 세워졌으며, 20개 지역에 추가로 세워지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