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이 오는 9일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고 지난해 일본군'위안부'합의(12.28합의)에 따른 일본의 10억 엔(약 107억 원) 출연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8일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은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9일 서울에서 한.일 국장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측은 이번 협의에서 '12.28합의' 후속조치를 포함해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일본정부의 '10억 엔' 출연시기가 주요 관건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소녀상) 철거 문제가 다뤄질지 주목된다.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5일 이번 협의에서 일본 정부는 지난 7월 설립된 '일본군'위안부'재단'(화해치유재단)의 사업내용을 확인하고 여기에 '미래지향적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인 일본유학생 지원사업을 요구할 것이라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10억 엔'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배상금이 아니라는 확약을 받은 뒤 8월 중 거출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외교부는 사실상 배상금이라고 설명하고 있어 충돌이 예상된다. 통신은 한국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9월로 늦춰질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소녀상'을 두고 '12.28합의'에 따라 한국 측이 약속한 '적절한 해결을 위한 노력' 이행여부 설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혀, '10억엔 출연'과 '소녀상' 철거 연계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