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1일 최근 북한의 리용선 조선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이 오는 2018년에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석 의사를 밝힌 데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규정과 절차에 달린 일이며, 남북관계에서 다뤄질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30일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리용선 부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와 함께 북한 주도의 국제태권도연맹(ITF) 시범단이 내년 한국 무주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도 거듭 밝혔다.

ITF 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리용선 부위원장은 “세계가 바라고 민족이 바라는 일인데 조건만 갖춰진다면 참가 못할 이유가 없다”며,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히고 “체육 교류 등을 계속하자는 게 북한 측 입장인데, 저쪽(한국)에서 문을 닫고 만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조금 이른 내용이기는 하지만,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석하는 문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서 다루어질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리용선 부위원장이 이야기하는 가운데 남북 간에 협의문제를 제기하면서 우리(한국) 쪽에 책임을 미루는 발언을 한 것 같은데 그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국제대회인 동계올림픽 참가 문제는 국제기구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진행될 일이며, 남북관계와는 상관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러나 리 부위원장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앞서 내년 무주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참가 의향을 다시 확인한데 대해서는 ‘두고 보자’며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지난 2월 ITF가 무주 방문 의사를 밝혔을 때에도 정 대변인은 “큰 잘못을 저질로 놓고 그것을 호도하려고 하는 움직임의 일환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현재는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해서 상당히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자제를 할 필요가 있는, 잠정적인 중단이 필요한 시기”라고 못을 박았었다.

남북이 각각 주도하는 WTF와 ITF는 지난 2014년 8월 두 연맹 총재가 토머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의 입회아래 발전적 협력을 약속한 의정서에 서명, 상대방 대회에 교차출전하고 ITF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