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당국자가 28일, “만일 미국이 8월에 대규모 군사연습을 강행한다면 그로부터 조성되는 사태에 대한 책임은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경 대응”을 예고한 셈이다. 

28일자 평양발 <AP통신>에 따르면, 한성렬 북한 외무성 미국국 국장은 지난 6일 미국이 ‘인권 침해’를 구실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제재한 것은 “레드라인”을 넘어선 “선전포고”라고 성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사실상 “선전포고”를 한 미국이 ‘평양 점령 상륙훈련’, ‘참수작전’ 등이 포함된 대규모 군사연습까지 실시한다면, 이는 “선전포고”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어서 북한으로서도 대응조치가 불가피하다는 논리다.

'도발'이 '제재'를 부르고, '제재'가 다시 '도발'을 부르는 악순환이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를 지배하는 양상이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도 28일 한성렬 외무성 미국국 국장이 “조선을 방문하고 있는 미국 AP통신사 평양지국장과 만나 최근 조선반도 정세와 관련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고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인터뷰에서, 한 국장은 “미국이 최근 우리의 최고존엄을 감히 모독하는 특대형 범죄행위를 감행함으로써 우리와의 전면대결에서 이미 ‘붉은 선’을 넘어서고 우리에게 선전포고를 해온 이상 이에 초강경 대응하는 것은 우리의 정정당당한 권리”라고 밝혔다.

그는 “전략자산들을 조선반도 주변에 줄줄이 끌어들이고 ‘사드’의 남조선 배비(배치)를 결정한 것 등 최근 미국의 움직임들이 이번 8월 합동군사연습기간 전례없는 행위를 감행하려 한다는 것을 예고해준다”고 주장했다.

한 국장은 “합동군사연습을 계기로 조선반도에서 그 누구도 바라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는 경우 그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질 것”이며 “우리는 그 어떤 물리적인 조치에도 다 준비되어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우리 ‘제도붕괴’를 목표로 한 대조선적대시정책을 철회하지 않는 한 그에 대응한 우리의 강경대응조치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