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가 27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제3차 고위급 전략협의를 갖고 대북 제재를 보다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존 커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토니 블링큰 부장관이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과 북한 정책 등에 대한 전략 협의를 실시했다고 확인했다. 올해 2월과 4월에 이어 3번째 고위급 전략협의다.

커비 대변인은 “그들은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행위들에 책임을 지우기 위한 국제적 결의를 강화하는 방안을 포함한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략 협의 후 조태용 차장은 “북한으로 들어가는 현금을 최대한 차단함으로써 북한이 핵개발을 계속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시키는 방향으로 향후 2∼3개월간 집중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사드 배치' 결정으로 흐트러진 대북 제재의 고삐를 다시 조인 것이다. 시한을 설정한 대목이 눈에 들오지만, 2~3개월 후 성과가 없을 경우 압박 일변도의 현 접근법을 바꾸겠다는 의지가 보이지는 않는다. 그 반대로, 제재가 도발을 불러오는 악순환을 기대하는 모양새다.     

조 차장은 “기술적으로 볼 때 북한은 결정을 하면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는데 한미 양국이 공동의 평가를 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5차 핵실험을 단행할 경우 더 강한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했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6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한미연합군사연습 을지프리덤가디언이 실시되는 8월이 정세의 고비가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앞서, 24일부터 중국을 방문한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 올린 “내가 왜 여기 있는가, 미중관계의 중요성”이라는 글을 통해, “북한의 공세에 직면하여 가장 강력하고 통일된 전선을 보여주기 위해, 나는 베이징에서 미.중 간 전술적 차이점을 좁히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추가, 13:1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