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회협 인권센터와 민변 통일위 등 각계 시민사회는 26일 '북 종업원 대책회의'를 결성했다. [사진제공-대책회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 NCCK) 인권센터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통일위원회를 비롯한 각계 시민사회단체들은 26일 오전 서울 종로5가 연지동 한국기독회관에서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 해결을 위한 대책회의’(이하 북 종업원 대책회의)를 결성했다.

북 종업원 대책회의는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앞으로 이번 사건의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국내 여론 사업 및 국제 연대 사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이번 사건의 해결을 통해 북 해외식당 종업원들의 인권 보장과 민주주의 회복,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북 해외식당 종업원들의 자유의사 표현과 가족면담, 변호인 접견 보장, △관련 의혹 공개와 함께 △북한이탈주민의 인권침해 방지와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제도 개혁, △남북당국회담 개최 등을 요구했다.

북 종업원 대책회의는 앞으로 이 사건과 관련된 의혹 해소와 정부 입장발표를 촉구하기 위해 정보공개 청구와 공개토론회 등을 제안하고 개신교·천주교·불교·원불교 등 4대 종단과 협의해 종교지도자들이 국가정보원장의 면담 등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또 종교지도자 및 여성 종교인들이 이들 종업원들이 수용되어 있는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에 접견을 지속적으로 신청하고 종교별 기도회도 계속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세계교회협의회(WCC) 국제위원회, 유엔 인권대표부, 국제적십자사, 엠네스티 등에 면담조사를 요구하는 등 국제연대사업을 진행하고 국회에는 청문회·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하고 간담회와 토론회 드을 추진해 법·제도 개혁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