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말하면 심한 이야기지만, 이런 일본군 같은 짓을 하면 되겠는가? 상처받은 할머니들에게 자신들이 동의하지 않은 재단 발족식에 동원하기 위해 정부가 이런 짓을 하면 되겠는가?”

정부가 28일 ‘위안부 재단’ 발족에 피해자들을 동원하기 위해 ‘돈’과 ‘식사’를 미끼로 이용했다는 보도와 관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여가부가 일본의 돈으로 만드는 위안부 재단 발족식에 위안부 할머니를 동원하기 위해 쓴 방식이 매우 졸렬하다”면서 이같이 질타했다.  

우 대표는 “이 문제는 분명히 제대로 진상을 밝혀야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또 다시 상처를 주는 이런 실적주의의 잘못된 행태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은 가만히 있지 않겠다.”

“재단 발족식이라고 알려드리지 않고 돈을 드리겠다, 식사를 같이 하자는 등 해서 일부를 모셔서 마치 위안부 할머니가 위안부 재단 발족식에 참석했으니 재단이 정당하다는 식으로 끼워 맞추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국회 차원에서 규명하겠다는 것이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25일 “재단출범식에 할머니들을 참석시키기 위해 ‘식사나 하시자는 얘기다’, ‘ 나오시면 돈을 드린다’고 회유를 한 정황도 파악되고 있다”며 “한마디로 어처구니없는 행태”라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노 대표는 “정부의 일방적인 행태에 맞서 위안부 할머니들과 단체들은 ‘정의기억재단’을 별도로 출범시켰다”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이 일본의 공식적인 사죄와 법적 배상도 없이 마무리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그는 “28일 출범하는 ‘화해.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가 일방적으로 선포한 화해와 치유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사라졌다”며 “위안부 한일합의를 원점에서 다시 협상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식 명칭이 ‘화해치유재단’인 ‘위안부 재단’은 28일 공식 발족한다. 재단설립준비위원장인 김태현 성신여대 명예교수가 이사장으로 내정됐다.

지난해 ‘12.28 합의’에서 약속한 10억엔 출연 시점에 대해 일본 정부는 아직 확답을 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관련 한국 정부의 '성의 있는 조치'를 압박해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