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 ‘대북 비난 성명’을 채택하자는 일부 국가들의 제안이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라오스의 반대로 보류됐다고 <NHK>가 24일 보도했다. 

이 방송에 따르면, 오는 24~26일 비엔티안에서는 아세안 외교장관회의, 아세안+3(한중일) 외교장관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등이 잇따라 열린다. 

EAS 회의 계기에 미국 등은 북한의 핵개발을 겨냥해 지역의 비핵화를 촉진하는 성명 발표를 추진해왔으나, 23일 실무 담당자급 회의에서 의장국인 라오스가 “특정 한 국가를 비난하는 성명은 과거의 사례가 없다”고 주장해 성명 발표가 어렵게 됐다는 것. 

이 방송은 18개국이 참가하는 EAS 외교장관회의 멤버 중 라오스 이외 나라들은 모두 성명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라오스는 지난해 북한과 군사 관계 강화 조치를 취하는 등 전통적인 우방으로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3일 ARF 등 참석차 평양을 떠나 비엔티안으로 향했다. 이날 평양 공항에는 북한 주재 라오스 대사가 환송을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서 채택하려던 '남중국해 공동선언문'이 캄보디아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고 <AFP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지난 12일 헤이그 필리핀-중국 중재재판소는 남중국해 영유권 관련해 필리핀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