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최척호기자= 이제까지 막연하게 존재만 알려졌던 북한 `5.18영화연구소`의 실체가 최초로 밝혀졌다.

지난 6월28일자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기관지 청년전위에 따르면 이곳의 정식명칭은 `5.18시험소`이고 내각의 문화성에 소속돼 있다.

기본적인 임무는 `영화창작에 도움이 되는 과학.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며 이와 관련한 책자들을 번역,보급하는 일도 맡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몇년전부터 영화제작에 컴퓨터그래픽(CG)을  도입하는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도, 커다란 성과를 거둔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조선예술영화사가 제작해 올 4월 개봉한 `살아있는 영혼들`의   폭파장면에서 선보인 컴퓨터그래픽이 그 대표적인 성과로 꼽히고 있다.

청년전위는 이와관련 `영화 제작공정과 영화제작 설비들의 컴퓨터화를 실현하여 그 현대화 수준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또 신문은 이곳의 연구진들이 `천연색 영화제작에 나서는 과학기술적  문제들을 훌륭히 해결했다`고 소개, 이 연구소가 이미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음을 시사했다.

북한 최초의 천연색 영화는 지난 60년에 제작된 `영광스런 우리조국`이다.

이 연구소에서는 최근에는 `국가적 기념일들을 맞으며 진행할 행사에 필요한 조명용 반사경과 조선에술영화촬영소에서 요구한 국부조명용 반사경 제작에  컴퓨터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힘있게 벌이고 있다`고 청년전위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