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수복지당 창당 준비위원회가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앞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했다. 한명희(가운데) 대표가 당의 목표와 규약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권력형 비리 5적 등의 재산을 환수해 실업률 제고 등 복지를 실현하겠다는 강령을 앞세운 ‘환수복지당’ 창당 준비위원회(대표 한명희)가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앞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했다.

한명희 대표는 앞으로 환수복지당은 권력형 비리 5적과 친일파의 전 재산, 반민 재벌 및 외국자본, 그리고 외국인 기지 등 5대 환수를 근본 동력으로 삼아 △실업자 일자리 제공,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교육·의료 무상화, △부동산 공공성 일반화, △구조적 부채 청산 등 5대 복지를 근본 목표로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5대 환수’와 ‘5대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 특별법 제정과 국회 환수복지위원회 건설을 촉구하는 범국민 환수복지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환수복지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이날 ‘박근혜정부 퇴진없이 이명박 재산 환수없다’는 제목의 첫 대변인 논평을 발표, 4대강사업·해외자원개발·방위사업 등 소위 ‘4자방’ 비리 리베이트 약 20조원을 첫 번째 환수대상으로 정하고, 지난 4년간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비리수사를 비호한 박근혜 정부 퇴진운동과 함께 ‘이명박 비리재산환수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양고은 대변인은 또 최근 경북 성주 배치를 공식화한 사드와 관련해 ‘미군기지 환수해야 할 판에 사드배치라니’라는 논평도 함께 발표했다.

1개 포대 당 최소 1조5천억원에서 2조원에 달하는 사드배치 비용을 미국이 부담할 것이라는 주장과 달리 내년도 미국 국방예산에 이 비용이 없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에 떠넘길 것이라는 우려가 심각하다며, 박근혜 정부의 퇴진없이 미군을 위해 막대한 예산이 탕진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수복지당은 지난 10일 창당준비위 발기인대회를 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신고를 거쳐 12일 창당준비위 신고필증을 교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정-17:0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