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제9차 한.중 어업문제협력회의를 7월 5일 광주에서 개최하는 방향으로 중국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서해 NLL(북방한계선) 인근 및 한강하구 수역에서의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오는 7월 5일 광주에서 ‘제9차 한·중 어업문제협력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7월 5일 화요일 광주에서 개최하는 방향으로 중국 측과 협의 중에 있으며, 외교부 동북아국 심의관 그리고 중국 외교부 영사국 부국장을 수석대표로 해서 양국 외교·수산·해경 당국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회의에서는 서해 NLL 인근 및 한강하구 수역에서의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를 포함해 ‘서해 조업질서 개선을 위한 필요 조치’ 등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지난 15일 베이징에서 개최된 한.중 영사국장회의에서 한국은 서해 NLL 인근 수역 및 한강 하구 중립 수역에서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근절을 거듭 요구했고 중국 측은 단속 과정에서 한국 해경의 총기 사용으로 인한 중국 어민들의 안전 우려를 제기했다.

아울러 조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 일본 방문설에 대해 “앞으로 한·중·일 3국 간 협의를 통해서 3국 정상회의가 개최된다면 대통령님께서 동 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게 될 것이라는, 그런 원론적인 견해를 표명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준규 주일대사 내정자는 29일 연세대 동문회관에서 열린 아태정책연구원 주최 토론회에서 “하반기에 일본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으로, 이때 박근혜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한일 양국의 관계 증진에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대사 내정자로서 현안에 관해 언급할 입장에 있지 않다는 점을 전제하고서, 앞으로 대사로 현지에 부임하게 되면 앞으로 하게 될 활동에 관한 개인적인 견해와 포부를 밝히는 과정에서 그러한 언급이 있었던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