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방지를 위한 국가조정위원회'는 최근 대응조치대상국으로 재지정된 데 대해 불순한 정치적 목적이라고 반발했다.

북한 국가조정위원회 대변인은 27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우리나라를 다른 나라들과의 금융거래를 차단하는 '대응조치대상국'으로 또다시 지정한 국제금융감독기구의 발표를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침해하는 적대세력들의 반인륜범죄행위로 강력히 규탄배격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부산에서 열린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총회에서는 공개성명을 채택,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확산 및 관련 금융 활동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관련 정밀 금융제재 적용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북한을 금융제재인 '대응조치'가 필요한 대상국가로 재지정했다.

북한이 지난 2014년 FATF 산하 아시아태평양지역기구(APG) 옵저버로 가입하는 등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하려던 움직임에 제동이 걸린 것. 오는 10월 열리는 차기 총회에서부터 북한의 WMD 확산을 막기 위한 정밀 금융제재 강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에 북한 국가조정위원회 대변인은 "간과할수 없는 것은 이른바 공개성명이라는데서 우리 나라가 기구와 합의한데 따라 국제적 기준이행을 위한 행동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취해나가고있는데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대량살륙무기 전파위협'을 떠들며 우리 나라에 대한 은행통로들을 차단해야 한다고 노골적으로 떠벌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반대법'을 채택하고, 2014년 인민보안부 내 금융정보국을 설치하고 국가차원에서 국가조정위원회를 뒀으며, '테러에 대한 재정지원을 억제할 데 대한 협약'과 '유엔 국경횡단조직범죄 반대협약'에도 가입했다는 노력이 인정받지 않았다는 것.

"우리나라와 (FATF) 기구 사이에 좋게 발전하는 협력관계를 차단하고 저들의 대조선금융제재를 세계적인 판도에로 확대해보려는 불순한 정치적 목적"이라는 주장이다.

대변인은 "앞으로도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면서 기구와의 협력도 계속 진행해나갈 것"이라면서도 "미국과 적대세력들이 기구를 불순한 정치적 목적에 악용하려는데 대해서는 절대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재무부는 지난 1일(현지시각) '애국법 311조'에 따라 북한을 '주요 자금세탁 우려국'으로 처음 지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