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과 유엔군사령부가 한강하구에서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 퇴치 작전을 펼치는 데 대해 북한은 "제2의 연평도포격전과 같은 만회할 수 없는 보복대응을 초래케 한다"고 경고했다.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기명 논평에서 "미제의 사촉 밑에 남조선괴뢰군부호전광들이 한강하구와 서해열점수역에서 벌리고있는 군사적 도발행위는 내외의 강력한 항의와 규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반발했다.

논평은 한강하구 작전이 정전협정에 따른 정상적 활동이라는 데 대해 "남조선괴뢰들은 정전협정체결 당사자도 아닌 것만큼 그 무슨 정전협정이라는 것을 입에 올리는 것 자체가 남보기 부끄러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리고 정전협정 '한강하구에서의 민용선박 항행에 대한 규칙 및 관계사항' 중 7항 '특정한 허가가 없이는 모든 군용함선들과 군사인원 및 무기, 탄약을 실은 민용선박과 중립국 선박은 모두 한강하구에 들어가지 못한다'라는 문구를 두고 "허가의 의미를 바로 새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유엔사가 한강하구 작전을 북측과 협의없이 통지만 한 것은 문제라는 것. 한강하구와 같은 중립지역에서는 정전협정 체결 당사자들이 협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미제와 남조선괴뢰들은 한강하구와 서해열점수역에서 벌리고있는 무모한 군사적 도발책동이 제2의 연평도포격전과 같은 만회할 수 없는 보복대응을 초래케 한다는 것을 똑바로 알고 당장 중지하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그러한 도발적인 언사와 위협은 적절치 않다"며 "'남북관계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그런 도발과 위협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과 유엔사는 민정경찰(MP)를 운용해 지난 17일부터 11일째 한강하구에서 작전을 수행 중이며, 중국어선이 진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그러나 언제 또 진입할, 언제든지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작전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