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는 '12.28합의' 후속조치인 지원재단의 10억 엔 치유금을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자료사진-통일뉴스]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합의(12.28합의) 후속조치로 설립되는 재단에 들어갈 일본 정부의 10억 엔이 배상금이 아니라는 데 대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가 31일 "아무 의미도 없는 돈 필요없다"고 일갈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는 이날 '일본군'위안부' 지원 재단 설립 준비위원회' 발족 관련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할머니는 "10억 엔이 배상금이 아닌 치유금"이라는 김태현 재단설립준비위원장의 발언에 "우리가 밥을 못 먹어서, 생활이 고달파서도 아니다. 아무 의미없는 돈을 받을 필요가 없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돈이 탐이 나서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피해자들이 원하는 공식사죄, 법적배상과 거리가 먼 치유금이자 여윳돈 성격의 10억 엔을 받지 않겠다는 뜻이다.

김 할머니는 "우리가 합의를 해달라고 한 것은 이런 합의가 아니다. 우리들에게 한마디 말도 없이 (한.일) 정부끼리 숙덕숙덕하더니 타결했다. 무엇을 갖고 타결했다는 말이냐"며 "공식사죄도 없이 어떻게 돈 몇푼 준다고 맘이 돌아오겠느냐"고 질타했다.

"우리는 그런 재단 필요없다. 정부의 재단이 없이도 지금 살고있다. 하는 짓이 올바르다고 생각하느냐. 정부가 잘했다고 생각하는가. 할머니들을 두 번 죽이는 것밖에 안된다. 할머니들이 안된다면 안되는 건데 억지로 한다는 것은 우리를 우롱하는 것 아니냐."

김 할머니는 "일본 정부가 사죄하고 할머니들 앞에서 명예를 회복시켜주라고 해야한다. 돈 몇 푼 받으려고 싸운 것 아니다"며 "우리들 뒤에는 국민이 있다. 국민들이 반대하는 것을 정부가 마음대로 한다는 것은 얼마나 국민을 희롱하는 일인지 상상조차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재단설립준비위원장을 맡은 김태현 성신여대 명예교수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라고 잘라 말했다. "('위안부'문제를) 모르는 사람들이 재단을 만든다니 말도 안된다. 세살 먹은 애도 웃는다. 어떻게 할머니들 몸값을 받아서 재단을 만든다니 말이 되느냐."

일부 피해자들이 '12.28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주장에 "치매 걸리고 말도 못하는 할머니들을 붙잡고 말할 수도 없고 가족들에게 말했다는데, 가족이 뭐가 필요하냐. 본인이 있는데 가족의 의사는 필요없다. 정신있는 우리들은 절대로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12.28 합의' 5개월이 지났음에도 김 할머니를 비롯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노여움은 누그러질 기미가 없어 보인다. 박근혜 정부의 비영리민간재단도 과거 일본 정부가 설립했다가 실패한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국민기금)'의 전철을 밟을 것으로 전망되는 배경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