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8일 일본군'위안부' 합의’에 따라, 31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재단설립준비위가 1차 회의를 갖고 공식 발족한다.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외교부는 30일 “작년 12.28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한‧일간 합의 이행을 위한 ‘재단 설립 준비위원회’가 5.31 오전 제1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1차 회의 종료 직후인 31일 오전 11시께 서울 광화문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제2강의실에서 재단설립 준비위원장의 기자 간담회가 열린다. 준비위는 재단이사장으로 내정된 김태현 성신여대 명예교수, 여성가족부, 외교부 관계자, 민간 인사 등 11명으로 꾸려졌다. 

재단은 정부가 아닌 민간이 주도하는 형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20년 전에 실패한 일본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의 한국판에 불과하다는 평이다. 일본 정부의 돈을 받아 '위안부' 피해자 지원사업을 하는 주체가 일본 민간재단에서 한국 민간재단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이에 앞서, 한.일 외교장관들은 지난해 12월 28일 공동 회견을 통해 한국 정부가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정부가 예산으로 10억엔을 일괄 거출하여,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시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위안부 합의’의 주역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5일부터 아프리카 3개국 및 프랑스를 순방 중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박 대통령을 수행 중이며, 이상덕 당시 동북아국장은 주싱가포르대사로 부임했다. 실제 협상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이병기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은 퇴임했다. 

책임 있는 당사자들이 모두 자리를 비우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행보에 국내 정치권과 국민의 눈길이 쏠린 사이, 박근혜 정부가 피해자와 시민사회, 야당, 국민 대다수의 눈총을 받는 ‘위안부 합의’를 털고가려 안달하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