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의 북한 무수단 탄도미사일 규탄 성명이 결국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북한이 중거리 무수단 탄도미사일 발사를 시도한 건 지난달 28일, 유엔 안보리는 다음날 이를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미국과 러시아가 서로 상대방이 합의를 방해했다며 공방을 벌여, 4주 가까이 지연됐던 언론성명은 사실상 나오지 않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는 18일 언론성명 채택과 관련해 “러시아가 가로막았다”며 논의가 더 이상 진전되지 않고 있음을 시인했다.

반면 러시아는 “언론성명 채택을 가로막은 건 미국과 일본”이라며 미국의 주장을 반박했다.

유엔주재 러시아 대표부 알렉세이 제이체프 대변인은 이날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러시아는 관련 국가들이 자제를 하고, 한반도 내 군사 활동을 축소하는 것을 포함한 긴장완화에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촉구하는 수정안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 수정안이 미국과 일본에 의해 가로막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VOA는 “결과적으로 미국과 러시아가 언론성명의 문구를 놓고 합의를 이루지 못했고, 추가 논의조차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서 북한 탄도미사일을 규탄하는 언론성명 채택은 최종 불발된 것으로 해석된다”고 짚었다.

결국, 북한 무수단 탄도미사일 규탄 언론성명 채택이 너무 늦어져 의미가 없어졌으며, 언론 성명 채택을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가도 없는 상태라 흐지부지된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