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23일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북한 인민무력부 앞으로 답신을 발송, 대화제의에 앞서 비핵화 의지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정부는 23일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통해 지난 21일 남북군사당국회담 실무접촉을 제의한 북한 인민무력부 앞으로 답신을 발송, 대화제의에 앞서 비핵화 의지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국방부는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북한 인민부력부 앞으로 북한이 남북 군사당국회담 실무접촉을 제의해 온 데 대한 답신을 발송”했으며, “오늘 통지문에서 핵 문제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이 군사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북한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원한다면 비핵화에 대한 의지와 함께 실질적 행동을 보여야 하며, 대화 제의에 앞서 이에 대한 입장부터 밝힐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 비핵화 조치가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북한이 진정으로 군사적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을 원한다면, 가장 시급한 현안인 비핵화에 대한 입장부터 행동으로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민족의 생존과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근본 문제인 핵 문제를 외면한 채, 마치 군사적 긴장의 책임이 우리에게 있는 것처럼 호도하며 군사 회담을 제의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북한이 말하는 평화가 비핵화가 없는 가짜 평화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한 어조로 반박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제7차 당대회에서 남북군사회담의 필요성을 제기한 후 지난 주말 국방위원회와 인민무력부의 담화와 통지문은 물론 김기남 당중앙위 부위원장과 원동연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장, 김완수 6.15북측위원회 위원장 개인 명의의 담화를 잇달아 발표하며, 남북 대화를 압박하고 있다.

20일 국방위원회가 공개서한으로 대화를 촉구한데 이어 21일에는 인민무력부가 나서 5월말 또는 6월초 편리한 장소에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갖자는 제안을 했다.

21일 김기남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개인 명의로 남북대화 필요성을 강조하는 담화를 발표했으며, 22일에는 김완수 위원장과 원동연 서기국장도 개인 명의의 담화를 발표해 남북공동선언 이행과 남북군사당국회담의 시급한 개최를 촉구했다.

특히 인민무력부의 통지문은 지난 2월 폐쇄된 이후 처음으로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전달됐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정 대변인은 군사회담의 시급한 개최를 촉구한 원동연 서기국장 개인 담화에 대해서는 정부가 따로 통지문 낸 적은 없고 인민무력부의 통지문에 대해서는 언론을 통해 정부 입장을 밝혔으나 북측이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통해 통지문을 보내왔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우리가 오늘 오전에 답신을 준 것”이라고 밝혔다.

막혔던 군 통신선의 재개로 봐도 되겠느냐는 질문에는 “군 통신선과 관련해서 우리 정부가 일방적으로 차단한 적이 없다. 그것은 북한이 일방적으로 차단한 것이고 자기들 필요에 의해서 잠깐을 열어서 전달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두고봐야겠다”고 답했다.

그는 지난 주말 북측이 이틀 연속으로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인데 대해서는 “김정은 당 위원장의 당 사업총화 보고에서 나왔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보인다”며, “나아가서 우리(남) 내부를 분열시키고 남남갈등을 조장하면서 국제적으로는 국제제재의 분열을 기도하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어떤 행동으로 보여야 군사회담에 응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구체적으로 보여야 하는 측면, 이것은 북한이 연구하고 고민해야 할 문제이며, 북한의 태도를 정부는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핵화와 평화협정’을 매개로 한 미국·중국과의 대북 공조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거듭 “지금 대화를 언급할 때가 아니다”라며, “지금은 북한의 태도가 이런 식으로 핵문제를 비껴 나가서 자기들이 필요한 대화만을 추구하겠다는 식의 잘못된 선전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볼 때는 지금은 대화를 운운할 때가 아니라 더욱 더 강력한 제재를 확고히 하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을 공유하고 있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