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화국 정부,정당,단체는 당 7차대회에서 재확인된 조국통일3대헌장 원칙과 연방제 통일방안 등을 나열하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이성적인 선택을 하라"고 남측 정부에 촉구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6일 북한 공화국 정부, 정당, 단체 공동성명을 보도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에서 "통일문제에 대한 관점과 태도는 애국과 매국, 애족과 배족을 가르는 시금석"이라며 "온 민족이 지지하고 만인이 환영하는 공명정대하고 합리적인 조국통일노선과 방침에 대하여 무작정 시비질하고 부정하는 놀음부터 한다면 북과 남사이에는 더이상 아무 것도 할 것이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새롭게 제시된 우리의 주체적 통일노선과 방침이 가장 정당하고 더없이 공명정대한 통일방략이지만 만일 남조선당국이 민족자주, 민족대단결의 입장에서 그 어떤 제안을 내놓는다면 그에 대하여서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만일 남조선당국이 진정으로 자주정신이 맥박치는 민족대단결의 좋은 방도를 내놓는다면 우리는 그것도 함께 추진시켜나갈 용의가 있다"며 "조국통일과 민족번영의 광명한 미래를 향하여 한마음한뜻으로 폭풍쳐 나아가는 우리 민족의 앞길은 그 누구도 가로막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동성명은 "남조선당국은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조국통일을 앞당겨나가려는 우리의 의지와 노력을 똑바로 보고 오늘의 중대기로에서 책임적이며 이성적인 선택을 하여야 한다"며 "우리의 핵보유와 북남관계는 사실상 아무런 연관도 없으며 북남관계에 핵문제를 끌어들일수록 궁지에 몰릴 것은 남조선당국일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오늘과 같은 중대한 정세국면에서 민족의 제일중대사인 통일문제부터 풀어나가려는 일념에서 과거를 불문하고 남조선당국에 선의와 아량의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주었다"며 "이미 밝힌 바와 같이 조국통일에는 평화적 방법과 비평화적 방법이 있으며 우리는 그 어떤 경우에도 다 준비되여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조선당국은 우리의 엄숙한 경고를 새겨들어야 하며 자기의 운명을 판가름할 오늘의 중대한 기로에서 심사숙고하여 책임적인 선택을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이날 입장 자료를 발표, “지난 제7차 당대회시 주장을 반복한 것으로 진정성 없는 선전공세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이어 “북한이 여전히 진정성있는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를 외면하고 ‘핵보유가 남북관계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등의 궤변을 일삼고 있는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북한이 더 이상 우리 사회 내부의 분열을 꾀하려는 불순한 기도를 중단하고, 핵을 포기하고 변화를 선택함으로써 남북관계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추가-18:5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