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통상 이용하던 판문점 연락채널이 아니라 <조선중앙통신>보도를 통해 남측에 통지문을 보낸데 이어 최근 국제기구 서울사무소를 통해 이메일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45년간 남북간 연락통로로 유지돼 온 판문점 연락채널은 지난 2월 11일 북측이 개성공단 전면중단에 맞서 개성공업지구 폐쇄와 군사통제구역을 선포하면서 ‘남측 인원 추방과 동시에 북남 사이의 군 통신과 판문점 연락 통로 폐쇄’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열리지 않고 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9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전날 북한 조선적십자회에서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집단 입국자들에 대한 가족면담을 요구하는 통지문을 다시 발송했다고 주장한데 이어 같은 날 이충복 중앙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국제적십자사 서울사무소를 통해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에게 이메일로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2에 이어 28일 리충복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장이 대한적십자사 총재(김성주) 앞으로 통지문을 다시 보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정 대변인은 이메일로 전달된 통지문의 내용은 전날 통신을 통해 공개한 것과 같은 내용이라며, “정부는 이미 여러 차례 밝힌 대로 북한이 왜곡, 억지 주장을 계속하며 우리 측을 위협한데 대해서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의 집단 귀순은 이미 여러 차례 밝힌 대로 전적으로 그들의 자유의사에 따른 것”이라며, “북한은 ‘독방에 감금되어 단식투쟁을 하고 있다’는 등의 허위 주장과 도발위협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집단 입국한 북한식당 종업원들의 공개 인터뷰 등 적극적인 대응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맞대응도 좋겠지만 그들의 인권도 있고 국제 관례적으로 이 사람들의 자유의사를 확인하는 것은 우리 정부의 몫이기 때문에 굳이 납치라든지, 유인이라든지 이런 북한의 거짓주장에 휘말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덧붙였다.

앞서 조선적십자회는 28일 통신을 통해 공개한 통지문에서 "우리는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 귀측 정보원 깡패들이 중국 절강성에서 백주에 감행한 우리 공민들에 대한 집단적 유인납치만행의 진상을 폭로하고 납치한 우리 공민들을 지체없이 무조건 돌려보낼 것과 납치행위에 가담한 자들을 엄벌에 처하거나 신성한 우리 법정에 넘길 것을 귀측 당국에 강력히 요구하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집단입국자 면담을 위해 북측 가족들을 서울로 보내기 위한 "실무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는 통지문을 언론을 통해 보낸 바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