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7일 어버이연합 활동과 비전코리아가 공모사업에 응모해서 따낸 사업을 연관시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통일부는 27일 탈북민 정착 지원사업을 하는 비전코리아에 지급한 국고보조금 일부가 대한민국어버이연합(어버이연합)으로 흘러 들어갔을 수 있다는 전날 <JTBC>의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에서 어버이연합 활동과 비전코리아가 공모사업에 응모해서 따 낸 사업을 연관시키는데,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비전코리아는 지난해 통일부 산하재단인 남북하나재단으로부터 탈북민 정착지원과 관련된 수십가지 공모사업 중 두 건을 응모해서 응찰을 받은 것이며, 사업 정산 결과 그 활동이 사업목적에 부합한다고 확인했다”며, “어버이연합의 활동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남북하나재단의 공모사업 운영·관리에 문제가 있다면 앞으로 통일부가 관리·감독권을 행사해서 살펴볼 수 있는 여지는 있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전날 밤늦게 발표한 입장 자료에서도 “비전코리아에 대한 국고보조는 통일부에서 직접 지원한 것이 아니고 2015년 남북하나재단에서 실시한 민간공모사업인 멘토링 사업과, 공동생활시설 지원에 선정되어 남북하나재단으로부터 사업비를 지원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난해 남북하나재단이 비전코리아의 멘토링 사업과 쉼터 사업에 대해서 외부 전문가에 의한 사업 및 회계 평가를 한 결과, 사업 목적에 부합하게 사용되었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탈북단체 지원사업의 사업자 선정과 관리·평가는 남북하나재단이 수행하고 통일부는 재단 사업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 의무가 있는 만큼 앞으로 남북하나재단의 공모사업 운영과 관리에 문제가 발견될 경우에는 통일부 차원에서 관리 감독권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JTBC는 26일 입수한 비전코리아 내부 보고서를 토대로 지난해 탈북자 정착 지원사업비 2,200만원 가운데 1,600만원이 국고보조금이며, 쉼터 운영 사업엔 2,800만원이 지원된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 자금 중 일부가 어버이연합에 우회 지원 통로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비전코리아는 탈북민 정착 지원을 목적으로 지난해 2월 4일 통일부에 등록·허가된 비영리민간단체로 서울 종로구 인의동 어버이연합 사무실과 같은 주소지를 사용하고 있다.

▲ 김미화 비전코리아 대표가 22일 어버이연합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김미화 비전코리아 대표는 지난 22일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전코리아 간판이 저기 있었다. 그런데 강신우 기자가 예고도 없이 찾아와서 카메라를 들이대는 바람에 뭔가 조용해지기를 바라서 떼었다”며 “그랬더니 간판도 없고 이사도 없고 마치도 유령회사인 것처럼 공공연하게 비난했다. 법적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자유민학부모연합 대표도 맡고 있는 김미화 대표는 탈북자들이 돈을 받고 친정부 집회에 동원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보수단체 2만원이다. 여러분 인정한다”며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싶은 목적이 있다면 그거는 ‘일당’, 우리가 어르신들을 위해서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교통비’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어버이연합이 탈북민들에게 일당을 주고 각종 맞불집회에 동원해왔고 전국경제인연합으로부터 지난 2012년 2월부터 2014년 연말까지 약 3년 동안 총 5억2,300만원을 받은 사실이 확인되면서 비전코리아의 자금 우회 지원설이 제기됐던 것이다.

(추가 12:1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