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11일(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를 만나 자신의 '환영 성명'에 대해 해명했다. [사진출처-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 페이스북]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타결(12.28합의) 관련 '환영' 성명을 발표했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간) '위안부' 피해자들을 만나 "유엔의 수많은 성명 발표의 일환"이었다고 해명했다.

12일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보도자료에 따르면, 반기문 사무총장은 11일(현지시각) 오후 뉴욕 유엔본부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와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반 사무총장은 "(12.28합의가) 충실히 이행되고 유엔 헌장에 입각한 인권 존중 차원에서 잘 이행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모든 것이 완벽하게 되기에는 피해자들에게는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피해자들이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평가한 것"이라고 과거 환영성명에 대해 설명했다.

그리고 "작은 합의들이라 할지라도 유엔은 이를 환영하고 장려하며 이 때 쓰는 용어 표현의 차원에서 자신의 환영 성명을 이해해주기를 바란다"며 "발전이 있을 때 마다 환영을 표하는 유엔의 수많은 성명 발표의 일환"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그는 또, 과거 외교장관 재임 시절을 언급하며, "그때보다는 ('위안부' 문제에서) 진전이 있었다"면서도 "피해자가 느끼는 감정을 감안해가면서 정부도 더 신경을 써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지난해 연말 '12.28합의'가 나오자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 총리의 리더십과 비전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번 합의로 두 나라의 관계가 더욱 개선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한 바 있다.

배석한 이반 시모노비치 유엔 인권담당 사무차장은 "불행히도 피해자들에게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거의 없고 항상 늦게 해결책이 찾아온다"며 "한.일 합의에서 피해자와 관련 시민사회가 배제된 것은 크나큰 실수"라고 꼬집었다.

또한, 지난 7일(현지시간)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일본정부에 대한 권고를 지지하면서, "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번 합의는 상당히 포괄적이고 상세하지 않다"며 "피해자와 인권 중심으로 바꿔나가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다른 방법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번 합의는 피해당사자가 아닌 정부 간 합의이라며, 피해자의 권리는 국제법상 보장받는 권리임을 강조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서는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 당사국으로서 의무가 있다는 점을 역설했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한.일 정부 간) 합의는 유엔과 국제사회가 확립해 온 중대한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피해자 중심의 해결이라는 원칙을 무시한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전 세계 30개 인권단체들이 연명한 일본군'위안부' 합의 무효와 올바른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의 노력을 촉구하는 성명을 전달했다.

한편, 이번 면담에 앞서 유엔 인권전문그룹인 '법률과 현실의 여성차별문제에 관한 실무그룹' 소속 레오노라 지엘린스카 수석보고관 등 3명은 '12.28합의'에 대해 "생존자들을 고통에 빠뜨렸다"며 재협상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시모노비치 유엔 인권담당 사무차장은 "충분한 논의시간이 부족해 더 많은 전문가가 참여하지 못했다"며 "더 많은 전문가들의 지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