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실명비난한 보도가 나온 4일, 박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 "핵무기가 체제를 보장한다는 그릇된 망상을 버리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2016년 장교 합동임관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북한을 향한 강경발언을 이어갔다.

박 대통령은 축사에서 "지금 우리나라의 안보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며 "그동안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위험천만한 대결의 길을 택해 왔다"고 말했다.

그리고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를 거론하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갈구하는
우리와 국제사회에 정면도전을 하였다"며 "이제 북한을 멈추게 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핵능력은 계속 고도화되어 우리 민족의 앞날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가져오고, 동북아 평화질서의 기반을 무너뜨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핵무장을 위해 북한 주민들을 더욱 착취하고 고통에 빠뜨릴 것"이라며 "이번에는 반드시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체제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도록 해야 한다"고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강조했다.

또한,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될 때까지 강력하고 실효적인 모든 제재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며 "국정의 최우선을 국민과 국가의 안위에 두고, 단호하게 그리고 주도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은 핵무기가 체제를 보장한다는 그릇된 망상을 버리고, 하루속히 진정한 변화의 길로 나오도록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따른 북한 반발과 도발이 거세질 것이라며 "동 트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둡듯이, 한반도가 평화와 통일로 가는데 있어 지금이 가장 어려운 마지막 고비"라고 상황인식을 밝혔다.

그리고 "이번에도 우리 군은 공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토대로 빈틈없는 안보태세를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할 것"이라며 "만약 북한이 도발할 경우에는 단호하게 응징함으로써 북한이 치를 대가와 조국 수호에 대한 우리의 의지를 확실히 보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