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5청학본부가 12일 통일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제공 - 6.15청학본부]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에 대해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위원회’(이하 6.15남측위) 산하 각 부문본부와 지역본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해 귀추가 주목된다.

6.15남측위 산하 청년학생본부는 12일 오전 통일부가 있는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무능하고 무책임한 조치에 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개성공단 가동중단 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6.15청학본부는 성명을 통해 “남북이 함께 터전을 일구고 함께 땀흘리며 생산활동을 하는 개성공단이야 말로 다가올 통일의 그날을 준비하는 전초기지”라며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에 대해 “북한이 붕괴할 것이라는 망상으로부터 나오는 비현실적이고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제재와 압박으로는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 지난 역사의 교훈”이라며 “정부는 이명박 정부가 오판했던 ‘북한붕괴’의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6.15청학본부는 “남북 정상이 합의한 6.15와 10.4 선언을 부정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남북간의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평화통일의 길에 역행하는 개성공단 가동중단 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6.15학술본부는 12일 긴급성명을 통해 “최근 우리 정부가 취한 개성공단 가동 완전중단조치와 북측의 폐쇄통보 및 한·미간의 사드(THAAD) 배치 협의 시작에 반대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히고 “정부는 이와 같은 무모한 반북 강경책으로 공안 정국을 조성하여 선거에 악용하려는 시도를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  대전지역 6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6.15대전본부는 12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사진제공 - 6.15대전본부]

6.15대전본부는 12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개성공단 전면 중단 선언을 한 것은, 더 이상 남북관계 개선의지가 없음을 선포한 것이며, 한반도 평화의 최후보루를 포기함으로써, 극단적인 남북대결로 나가겠다는 선언”이라며 “한반도 평화통일을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와 열망을 짓밟고, 한반도 평화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할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1일 성명을 통해 “박대통령이 주장하는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도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자해적 조치”라며 “오늘이라도 박근혜 대통령이 개성공단 가동 중단이라는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는 12일 성명을 발표, “현 정부는 북한핵과 미사일 위기를 그 근본적인 원인과 문제 해결을 지향하는 평화적, 합리적 정책으로 대응하기보다, 국민의 안전과 평화를 담보로 한 위험하고 미숙한 대결정책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라며 “핵, 미사일 위기를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의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 전략을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6.15남측위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실련통일협회, 경협.통일단체 등은 11일 성명이나 논평 등을 통해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철회하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