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오늘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들에 대한 노골적인 위반으로서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케리 장관은 '언론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북한이 (최근)한달 동안 중대한 도발을 한 것은 이번이 두번째"라며 "이는 한반도 안보뿐만이 아니라 지역과 미국의 안보도 위협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우리는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우리의 동맹국들에 대한 철석같은 안보 공약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의 파트너와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과 계속 협력해 북한의 책임을 지우는 중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지금은 확고하고 단합된 방식으로 그렇게 행동할 때"라며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추구와 최근 평화와 안보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도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분명한 결심을 보여주는 조치"를 촉구했다.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트위터에 올린 성명을 통해 "지난달 6일 핵실험에 이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오늘) 발사는 또다른 안정을 해치는 도발적 행위이자 노골적인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라이스 보좌관은 "북한의 미사일 및 핵 프로그램은 가까운 동맹국들을 비롯한 우리의 국익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고, 보다 넓은 지역의 평화와 안보를 갉아먹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그는 "우리는 오늘 발사와 주민들의 복지보다 핵 무기 프로그램을 우선한 북한의 결심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많지 않은 자원을 그같이 안정을 해치는 행위에 전용하겠다는 의도만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라이스 보좌관은 "미국과 동맹국들을 방어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국제사회가 함께 북한을 향해 무모한 행동에는 심각한 댓가가 따른다는 걸 보여주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유엔 안보리에서는 지난달 6일 북한의 '수소탄 시험' 관련 대북 제재 논의가 진행 중이나,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제재 수위를 둘러싼 미.중 간의 현격한 입장 차이 때문이다.

북한의 '위성' 발사로 인해, 안보리 차원의 대북 제재 논의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핵실험과 위성 발사 관련 결의가 따로 나오느냐'는 질문에, 정부 당국자는 "안보리 결의 하나를 채택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고 답했다. 결의 하나에 두 문제를 모두 담겠다는 뜻이다.  

한미일의 공동 요청에 따라 8일 새벽 1시(뉴욕시간 7일 오전 11시)에 북한의 '위성' 발사를 다루기 위한 안보리 긴급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안보리 결의 1874호(2009) 등은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모든 발사'를 금지하고 있으며, 결의 2094호(2013)는 북한이 추가로 핵.미사일 실험을 할 경우 '중대한 조치'를 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장거리 로켓에 '위성' 대신 핵탄두를 장착하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된다는 논리에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