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타결(12.28합의)에 대해 북한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조대위) 관계자는 "빈껍데기이자 정치적 음모"라고 비난했다. 그리고 북측에 있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도 격분하고 있다고 전했다.

재일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4일 북한 김춘실 조대위 위원(40세)과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김춘실 위원은 지난 2007년 5월 서울에서 열린 제8차 일본군'위안부' 문제 아시아연대회의에 대표단으로 참가했다.

▲ 북측 김춘실 조대위 위원. [캡처-조선신보]

김춘실 위원은 '12.28합의'에 대해 "일본군 성노예문제의 본질은 일본군이 주도하여 조직적으로, 강제적으로 감행한 반인륜적 범죄행위라는데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합의에는 문제의 핵심이 언급되지 않았고 피해자들의 목소리가 완전히 무시되었다"고 꼬집었다.

그리고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과 사죄, 배상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는 합의는 빈껍데기합의이며 국가적 책임을 무마하려는 일본과 남조선(남한)의 이해관계로부터 출발한 정치적 음모"라고 비난했다.

김 위원은 합의 이후 일본 정부의 잇따른 '위안부' 망언을 두고 "이것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사가 없음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12.28합의'에 대해서는 "(남측이) 최악의 매국협상을 최상의 협상으로 미화분식하고 있다"며 "이러한 굴욕외교의 배경에는 미국의 압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아시아지배전략을 위하여 미국, 일본, 남조선 3각 군사동맹을 강화하고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며 "정치군사적 이해관계를 위해서는 역사의 정의도, 피해자의 인권도 정치적 희생물로 이용하는 미국의 속심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성노예 범죄의 피해자들은 남조선만이 아니라 조국(북한)을 비롯한 아시아나라들과 유럽에도 있다"며 "조국 인민들의 마음도 꼭 같다. 정의의 역사는 인민대중이 떨쳐나서야 지킬수 있다. 서로 힘을 합치고 국제적인 여론을 환기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12.28합의'에 북측 피해자들도 "격분"..연대강화할 것

이번 한.일 합의에 대해 북측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도 격분하고 있다고 김춘실 위원이 전했다.

그에 따르면, 북측 피해자들은 "이번 합의는 두 번 다시 자기들에게 수치를 안기려는 모독행위이다. 일본과 남조선당국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심정을 밝혔다.

그리고 지방의 피해자들도 직접 조대위 사무실에 전화를 걸어 '12.28합의'에 격분하고 있으며, "그때마다 피해자들과 함께 격분하면서도 죄스러운 마음에 휩싸였다. 피해자들의 정신적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힘을 주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고 김 위원이 전했다.

▲ 2007년 5월 서울에서 열린 '일본군'위안부'문제 아시아연대회의' 참석차 방남한 김춘실 위원의 모습. [자료사진-통일뉴스]

그는 "우선 가해자인 일본이 진정한 사죄와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조치 그리고 실속있는 재발방지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재발방지 조치로서는 성노예 범죄에 대한 국가적인 진상규명과 올바른 역사교육이 요구된다"고 문제해결 원칙을 강조했다.

그리고 "과거가 없는 오늘이 없고 오늘이 없는 내일이 없다. 평화롭고 안전한 미래를 열어나가는데 있어서 역사교육은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조대위에서도) 역사의 증언자인 피해자들의 원을 영원한 기록으로 남겨 사실을 후대들에게 전함으로써 일본당국의 전쟁범죄에 대한 인민들의 원칙적인 입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번 합의에 대처하기 위하여 회의를 소집하고 과거 역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에서 많은 인민들이 주인으로 되여 투쟁을 벌릴 수 있도록 방안을 확고히 세워나갈 예정"이라며 "세계각국의 단체들과 연계를 가져 연대활동도 적극 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위원은 조대위가 현재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증언집 출판과 함께, 피해조사사업을 통한 자료 학습과 연구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