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6일 '수소탄 시험'에 이어 2일 국제기구들에 '위성' 발사계획을 통보한 데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우리 국민들을 위협하고 공포심을 극한으로 만들기 위한 것으로 국제사회와의 적극적인 공조와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실험에 이어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까지 발사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한반도 평화와 세계 평화에 위협을 가하는 행위로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UN 제재가 논의되고 있는 와중에 또다시 도발을 하겠다고 공표하는 것은 UN 제재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킬 의지가 없이 오직 북한체제를 지속하기 위한 수단이자 고육책"이며, "앞으로도 체제 유지를 위해 국제사회를 향한 협박을 계속하겠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북한의 오판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강력한 UN제재를 통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깨닫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지난 6일 북한의 '수소탄 시험' 관련 안보리 제재 논의조차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어떻게 북한을 깨닫게 만들겠다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자기 중심적 당위만 있을 뿐 실효적인 방안은 없는 박 대통령의 고질적 행태가 되풀이된 셈이다. "가장 가까운 우방조차 박 대통령의 발언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는 평이 잇따르는 이유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